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제주대 황정봉 교수님 보험론 과제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4.0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제주대 황정보 교수님 보험론 과제였습니다. 교수님의 특성상 레포트 주제가 바뀔 것 같지
않네요 도서관의 모든책을 다 뒤져서 요약하였습니다.
● Lloyd`s(로이즈)의 역사와 발전에 관하여 체계적 요약설명.
● 수출보험의 의의와 제도, 특징, 종류 등에 관하여 요약설명.
● 변액보험, 권원보험, 제3보험, 자동차종합보험, Franchise 보험용어 요약설명.
● 사회보험의 의의와 특징, 종류 등에 관해 요약설명.
● 보험자대위와 보험위부에 관하여 요약설명.

목차

● Lloyd`s(로이즈)의 역사와 발전에 관하여 체계적 요약설명.
● 수출보험의 의의와 제도, 특징, 종류 등에 관하여 요약설명.
● 변액보험, 권원보험, 제3보험, 자동차종합보험, Franchise 보험용어 요약설명.
● 사회보험의 의의와 특징, 종류 등에 관해 요약설명.
● 보험자대위와 보험위부에 관하여 요약설명.

본문내용

● Lloyd`s(로이즈)의 역사와 발전에 관하여 체계적 요약설명.

오늘날 해상보험뿐만 아니라 모든 보험의 대명사가 되고 있는 로이즈(Lloyd`s)는 대략 17세기 경부터 발전되어 왔다. 1666년 런던의 대화재 사고가 있은 후, 런던에서는 커피점이 유행하기 시작했는데 이 커피점들은 술집을 대신하여 일반 시민들의 휴식처가 되기도 하고 상거래의 장소로도 이용되어 왔다. 영국 국왕 찰스 2세(Charles Ⅱ, 1660~1685)는 커피점이 정부비판장소로 이용된다고 하여 이를 없애려고 하였으나 성공하지 못하고 오히려 번창하게 되었다.
커피점이 점차 일상 생활화되자 신분이나 직업이 비슷한 사람들이 한 곳의 커피점에 모이게 되었는데, 해상보험거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많이 모였던 커피점 중 하나가 로이즈 커피점이다. 에드워드 로이드가 경영하는 이 커피점은 당시 런던에 출입하는 선박의 선착장이었던 Pool of London에 위치하였는데 자연히 해운이나 보험에 관심이 있는 상인들이 자주 출입하게 되면서 이곳이 정보센터나 상담장소로 활용되었다.
이 커피점에서 해상보험거래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자 에드워드 로이드는 타워가의 커피점이 너무 비좁아 1691년 롬바드가 16번지 애브처치가로 이주하였다. 로이드는 직접 보험거래를 하지는 않았고, 커피점 고객들의 편의를 위하여 템즈강의 선착장으로부터 급사가 가져온 뉴스를 발표하기도 하고, 해사 정보를 편집하여 ‘Lloyd`s News`를 발행하였다.
로이즈 커피점이 점차 해상활동 관계자들로 붐비게 되자 해상보험거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보험증권의 내용에 대해서 인수자가 책임진다는 의미로 보험증권의 하단에 서명을 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Underwriter`는 보험계약을 인수하는자, 즉 오늘날의 보험자를 뜻하게 되었다.

18세기 중엽에 이르러 로이즈 커피점을 중심으로 보험사업이 극도로 번창하게 되자, 이 커피점에서도 유명한 정치가의 선거 당락 등을 두고 내기를 하는 도박보험이 성행하게 되었다. 이를 피하기 위해 1769년 토마스 필딩을 중심으로 하는 일부 조합원들은 `Pope`s Head Alley`로 이전하여 새로운 로이즈 커피점을 설립하여 일종의 회원제로 운영하였다. 신 로이즈는 옛날의 로이즈와 상호 경합하는 입장에서 해상사업의 중개업무와 해상보험의 인수업무를 취급하게 되었으며, 오늘날 로이즈 조합(Corporation of Lloyd`s)의 근원이 되었다. Victor Dover(revised by R.H.Brown),op.cit., p.36
로이즈가 획기적으로 변화하게 된 것은 로열 익스체인지 내에 사무실을 마련하고부터이다.
1771년 신 로이즈는 보험자와 중개인 79명이 투표에 의해 선임된 위원회의 이름으로 각각 100 파운드씩을 영국은행에 공탁하여 신 로이즈의 건물을 신축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때 위원 중 한 사람인 앵거스틴이 정부당국과 협의하여 로열 익스체인지 내에 사무실을 두 개 빌려서 입주하게 되었다. 여기서 로이즈 커피점 시대는 끝나고 보험거래소로서 로이즈가 새롭게 시작되었다.
앵거스틴은 ‘로이즈의 아버지’라고 불리울 정도로 로이즈의 발전에 지대한 공을 세웠다. 원래 앵거스틴은 로이즈 커피점에 자주 내왕하던 구 로이즈의 보험인수자의 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의 보험인수능력과 성실성이 업계에 정평이 나자, 그가 인수하고 서명한 보험증권은 ‘쥴리안스’라 통칭하여 자신이 서명한 보험계약청약서에 대해서 다른 보험자는 무조건 따를 정도가 되었다. 앵거스틴은 1782넌부터 1796년까지 여러 차례 로이즈 위원회의 위원장으로 피선되었다.

참고 자료

『해상 보험』구종순 저, ‘전영사’
『제 3보험 이론』장덕근 저, ‘SIS아카데미’
『보험론』김두철 외, ‘보험경영연구회’
『보험학개론』 황정봉 저, ‘제주대학교 출판부’
『보험이론 및 실무』 ‘보험연수원’
『현대 무역학 개론』홍승기 외, ‘형설출판사’
『국제무역보험론』최준호 외, ‘두남’
『변액 유니버셜 보험 컨설팅 키포인트63』김동범 저, ‘다산북스’
『자동차보험이론』보험연수원 편저, ‘형설출판사’
http://www.keic.or.kr/한국수출보험공사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