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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교환표를 이용한 식단구성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3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다이어트, 고혈압 식단표 구성

목차

1. 나의 하루 식단 짜기
(1) 영양기준량의 결정
(2) 영양소 비율의 결정
(3) 각 식품군의 교환단위수 결정
(4) 식사별 교환단위수 배분
(5) 식품선택

2. 아버지의 하루 식단 짜기
(1) 영양기준량의 결정
(2) 영양소 비율의 결정
(3) 각 식품군의 교환단위수 결정
(4) 식사별 교환단위수 배분
(5) 식품선택

본문내용

(1) 영양기준량의 결정
우리나라 50~64세 성인 남성의 영양권장량은 2300kcal이지만, 아버지가 고혈압이 있으시기 때문에 체중조절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영양기준량은 2000kcal로 정했다. 보통 고혈압환자는 1000~1200kcal를 낮춰 적정체중을 유지해야한다고 하는데 아버지는 적정체중이시기 때문에 그렇게 많은 kcal를 줄이지 않았다.

(2) 영양소 비율의 결정
2000kcal를 탄수화물 : 단백질 : 지방 = 60 : 20 : 20의 비율로 정했다.
① 탄수화물 : 2000×0.6÷4 = 300g
② 단백질 : 2000×0.2÷4 = 100g
③ 지방 : 2000×0.2÷9 = 45g
중략.

→ 고혈압에 오백이 좋지 않으므로 가능한 흰밥을 넣지 않도록 했고, 고혈압에 치명적인 염분의 함량을 낮춘 저염식품들을 많이 넣었다. 고혈압에 좋은 쑥갓, 바나나, 토마토, 검은콩 등을 군데군데 넣어 활용하려고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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