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술실 실습시 반드시 알아야할 사항들

저작시기 2007.02 |등록일 2008.03.3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수술실 실습때 반드시 알아야할 (과제로도 엄청나오는) 사항들에 대한 문헌고찰입니다.
그림도 있어서 매우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되어있습니다.
칭찬받은 레포트입니다. 당연히 a+이구요~

목차

❶ 외과적 무균술(surgical asepsis)
(1) 멸균(Sterilization)
1. 고압증기 멸균법 (Autoclaving)
2. E.O 가스 멸균법 (Gas sterilization by Ethylene Oxide)
3. 건열 멸균법(Dry-heat sterilization)
4. 화학멸균법 (Chemical sterilization)
5. 끓임소독법(boiling sterilization)
(2) 무균술의 기본원칙
(3) 소독 (disinfection)

❷ Surgical scrub
(1) 외과적 손씻기 지침
(2) 외과적 손씻기의 목적 및 방법과 순서

❸ Drying
❹ 가운입기 (gowning of sterile gown)
❺ 장갑끼기 (gloving)
❻ Gauge count

본문내용

❶ 외과적 무균술(surgical asepsis)
수술부위로부터 모든 미생물을 제거하는 외과적 무균슬은 수술부위와 접촉하는 기구나 물품의 미생물 제거와 파괴에 의해서 얻을 수 있다. 즉 수술시 사용하는 모든 기구나 물품-수술기구, 봉합사, 드레싱 거즈, 수술가운, 고무 장갑의 멸균 상태를 유지함은 물론 피부소독을 철저히 하므로써 외과적 무균상태에 접근할 수 있다.
멸균(sterilization)은 병원성 미생물, 비병원성 미생물과 아포를 모두 사멸시키는 것을 뜻하며 소독은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병원성 미생물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방부제는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병원성 미생물을 제거하는 약물로써 생체조직에 사용하는 약물을 의미하는데 대게 조직 손상을 막기 위해 희석시켜 사용한다. 소독제는 병원성 미생물을 제거하기 위해 기구나 물품 등의 무생물체에 사용하는 약물이다.
방부제와 소독제를 살균제라고 하는데 살균제는 열에 노출될 경우 손상을 받게되는 기구 소독이나 피부 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살균제를 이용하여 소독을 하고자 할 때는 소독하고자 하는 기구나 물품의 표면에 붙어있는 혈액, 농, 단백질과 점액 등을 물, 비누 기타 세정제로 깨끗이 닦아낸 후 소독을 해야 한다.

(1) 멸균(Sterilization)
멸균은 세균성 미생물, virus, 진균은 물로 spore까지도 죽이는 것으로 소독의 궁극적인 목표는 멸균에 있으며 멸균은 외과적 무균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가장 완벽한 방법이다. 멸균에 대한 정확한 기준은 bacteriologic media에서 미생물의 성장이 없는 상태이어야 하며 이러한 멸균은 물리적 또는 화학적 방법에 의해 얻어질 수 있다.

참고 자료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Ⅰ. 현문사.
-개정 2판 수술실 환자간호. 윤혜상. 청구문화사.
-성인간호학 상. 전시자 외.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