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계도 작성, 가족사 탐색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31 엑셀파일MS 엑셀 (xls)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가계도를 작성하고, 가족사에 대해 서술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가계도
2. 가족사 탐색

본문내용

1. 가족 성원의 역할
어머니는 젊은시절부터 가장의 역할을 대신해 오고 있으며, 아버지는 병환중에 계시다.
나머지 형제들은 각자의 가족성원으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2. 애정표현
원래 부모님 때부터 특별히 애정을 겉으로 표현해 주시지 않으신 편이라 사랑한다는 말 자체가 어색하게 느껴질 정도이다.
표현자체는 하지 않는 편이지만, 그래도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은 어떤 행복한 가정에 가족보다 크다고 자부할 수 있다.
3. 도움과 지지
딱히 누구랄 것도 없이 힘든 일이 있으면 서로 걱정해주고 도우며 지내왔던 것 같다.
내게 있어 가난이란 지긋지긋한 벗어나고픈 굴레였지만 가난했기 때문에 얻을 수 있었던 많은 것들에 감사한다.
예를 들면 가난했기 때문에 더 깊었던 형제애, 가난했기 때문에 더욱 부모님의 노고에 감사할 수 있었던 마음 등….
4. 분노, 슬 픔, 두려움 등의 표출
분노의 표출을 본 기억은 별로 없다. 우리가족의 대체적인 성격은 내성적라는 것. 아마도 분노같은건 그냥 마음 속으로 삭히지 않았을까 싶다.
슬픔은 주로 눈물로 표현됐던 것 같다. 특히 작은오빠와 나는 정말 잘 우는 편이었다. 성인이 된 지금도 정말 잘 운다.
두려움 또한 잘 모르겠다. 그냥 어떤 감정의 표현들이 쉽게 겉으로 나왔던게 아니라 그럴 수 있는 여건이 안되는 상황을 생각해서 자체적으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가족 모두에게 있었던 듯 싶다. 허나 그게 서로에 대한 무관심이나 무신경이 아니라 그 또한 배려였다고 생각한다.
5. 어린이의 교육
내가 어린시절의 교육이라…. 유치원도 다니지 않았고, 특별히 어떤 교육을 받은적도 없었지만, 나는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다른 아이들에 비해
상당히 좋은 성적을 유지했다. 반에서 항상 5등 안에는 들었던…. 그건 어떤 값비싼 특별한 교육보다 보고 듣고 배우는 것이 얼마나 소중했었는지
생각하게 한다. 위로 언니와 오빠 둘이 있는 나는 나이터울 또한 좀 있어서 그냥 언니, 오빠들이 공부하는 내용을 어깨너머로 배웠던 영향이 컸었고,
사실 초등학교에 입학해서도 어떤 특별한 교육같은걸 받지 않았지만 졸업할 때까지 계속적으로 그 상태를 유지햇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