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고서] 생물학 실험 - 오징어와 대합 해부 보고서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8.03.3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보고서] 생물학 실험 - 오징어와 대합 해부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대합과 오징어의 각 기관의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대합의 패각에 나타나는 나이테 무늬에는 굵은 선의 나이테와 가는 선의 나이테가 있다. 가는 선의 나이테 무늬가 생기는 주기는 얼마일까? 또, 이 무늬를 관찰하여 대합의 나이를 알 수 있을까?
3. 오징어의 외투막과 지느러미는 어느 것이며, 그 기능은 무엇인가?
4. 오징어의 눈이 사람의 눈과 다름 점은 무엇인가?
5. 오징어의 발은 모두 몇 개이며, 어디에 붙어 있는가?
6. 오징어의 입은 어디에 있고, 입 안에는 어떤 기관이 있는가?
7. 대합과 오징어의 운동 방식을 비교해 보자.
중략..

본문내용

1. 대합과 오징어의 각 기관의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① 오징어
- 외부
- 외투 : 근육은 발달되어 있고, 바깥쪽 껍질은 딱딱하고 튼튼하다.
- 깔때기 : 외투가 주기적으로 수축 확대하여 물을 외투강에 넣고, 깔때기를 통하여 낸다. 이것은 정상시의 호흡운동이지만, 깔때기에서 나오는 물의 반동에 의해서 몸이 뒤로 나아가게 된다.
- 팔 : 2개의 긴 팔은 먹이를 얻기 위해 쓰이므로 촉완이라고 하며, 그 외의 팔은 1~4까지의 번호가 붙어 있고, 촉완은 3 과 4의 팔 사이에 있다. 팔에는 빨판이 있고, 밑부분이 가늘어져 있어서 어느 방향으로도 향할 수 있다. 오징어와 문어의 다름은 이 밑부분에 있다. 또 흡착하는 면은 옴폭해져 있어서 음악에 의해 흡착된다. 각질환은 그 둘레의 이로 먹이를 삼키는데 쓰인다. 문어에는 각질환이 없고, 이 각질환의 모양은 오징어와 문어를 분류하는데 중요한 특징이 된다.
- 지느러미 : 몸을 수평으로 지니게 하거나, 파동시켜 전진 후퇴한다. 빨리 나아갈 때는 지느러미를 접어 몸에 붙인다. 또 지느러미는 오징어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모양을 하고 있다.
- 입과 눈
- 눈 : 두족류의 눈은 무척추동물 중에서 특히 진화되어 있고, 청색과 황색에 대한 반응을 나타낸다고 한다. 기능으로서는 척추동물과 큰 차이가 없다.
- 구구 : 전단이 입이고, 후단은 식도에 이어지는 근육성의 구체를 하고 있다.
- 상하의 턱 : 입 속에는 날카로운 턱이 있고 물체를 자르거나 씹어 부수거나 한다.
- 치설 : 대상의 기관으로서, 현미경으로 보면 강판과 같고, 각질의 이가 많이 늘어서 있으며, 전단은 구강에 노출되어 있으나, 후단은 치설낭 속에 들어 있다.
- 내부
- 간장 : 가장 큰 소화기 소화액의 부속샘이며, 중장샘이라고도 한다. 소화액의 분비와 양분의 저장 구실을 한다.
- 묵즙낭 : 직장과 연락되어 있고, 외적의 습격을 당했을 때는 깔때기로부터 묵즙을 방출한다. 이 묵즙은 멜라닌으로서, 시간이 지나도 변색하지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