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소설론] 전후문학론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3.3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전후문학에 대해 상세히 연구한 내용으로K대 현대소설론 수업에서
A+ 받은 자료이니 많이 구매하세요 ~

목차

1. 序 論

2. 本 論

Ⅰ. 1950년대 전후문학
Ⅱ. 1950년대 소설의 문체연구
Ⅲ. 전후문학의 작가들
Ⅳ. 전후소설의 특징

3. 結 論

본문내용

1. 序 論
한국의 전후문학은 6․25 이후 10여 년 간 특수한 전쟁 상황을 겪으며 성장한 전후세대 신인들이 이룩한 문학이다. 이 시대의 문학은 전쟁체험과 비인간화, 극한 상황에서 느낀 실존의 문제, 민족의 고뇌와 인간의 고뇌 등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이는 한국 문학의 중요한 제재와 테마로 떠오르게 된다. 한국의 전후문학은 전쟁이 가져온 극한 상황을 표현하거나 전쟁 자체의 행위와 죽음, 또는 전쟁 후의 적응 문제를 그리는 특징을 가진다.
전시로 불릴 수 있는 한국전쟁이 진행된 3년 동안은 혼란과 파괴의 시기이다. 국토가 파괴되었고 경제적 궁핍은 극에 달하게 되어 이른바 구호물자에 의존하지 않고는 생활을 할 수 없는 사태에 이르게 되었다. 또한 정치적인 혼란이 야기된 것은 물론 윤리의 파탄과 부재 등 폐허화된 시대상을 보이게 된다. 살육과 파괴로 대변되는 시대, 그 결과 모든 출발을 불모의 땅에서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가 된다.
전후의 한국문학은 이러한 정세와 깊이 연관된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적인 조류를 이루었던 서구의 사조가 혼류하는 결과를 빚게 된 것도 이러한 상황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이는 전쟁의 참담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방편이 되기도 하는 것인데, 이른바 상실된 인간성 회복이라는 명제에 연계되는 휴머니즘을 강조하는 각종의 사조가 밀려들어오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전후 조류가 한국 전후 문학에 끼친 영향이 단순치 않음은 물론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전후 문학에서는 이 상황을 어떻게 형상화하며 어떤 경향으로 흐르는지, 또 어떻게 극복하려 했는지 50년대 전후문학의 특징과 함께 각종 작가와 그들의 작품을 들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本 論
Ⅰ. 1950년대 전후문학
1950년대 전후문학은 부조리(不條理)로 대표될 수 있다. 부조리란 인생의 의의(意義)를 발견할 수 없는 절망적인 상황을 가리키는 것으로, 근원적 일치와 통일을 희구하는 인간과 전쟁으로 파편화된 세계에의 접점에서 인간의 삶이 느낄 수 있는 유일한 현 사실이다

참고 자료

<한국 전후문학과 세대> 방민호 지음, 향연, 2002
<한국소설사> 김윤식, 정호웅, 문학동네
<한국 전후문학의 기수> 김영철 지음, 건국대학교출판부, 2000
<한국의 전후문학> 한국현대문학연구회 , 태학사, 19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