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현대작품론, 현대소설론] 우리나라의 빈궁문학 - 초기, 중기, 후기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3.3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리나라의 빈궁문학에 대하여
초기(사실적빈궁문학) 중기(계급적빈궁문학) 후기(계급적빈궁문학)로
나누어 살펴보고,
사실적빈궁문학과 계급적빈궁문학의 대비를 통하여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K대 현대작품론 과목에서 A+ 받은 자료이니,
걱정말고 구매하시길 ^^

목차

1. 序 論


2. 本 論

Ⅰ. 초기의 사실적 빈궁문학
Ⅱ. 중기의 계급적 빈궁문학
Ⅲ. 후기의 계급적 빈궁문학
Ⅳ. 사실적 빈궁문학과 계급적 빈궁문학의 대비


3. 結 論

본문내용

빈궁 문학이란, 빈궁에 관련한 내용이나 소재를 다룬 문학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1920년대 전기 일제 강점기 때에 극도의 가난으로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백성들을 소재로 하여 쓴 신경향파 소설이 이에 속하며 같은 말로 `세민문학`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빈궁 문학」또는「빈궁 소설」이라는 술어를 맨 먼저 사용한 사람은 회월 박영희이고, 저서로는 1949년 백철의 「조선 신문학 사조사」(현대편)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신경향파 문학의 특색을 말하는 대목에서 「제재성으로 보면 신경향파문학은 하나의 빈궁 소설이다.」라고 하여 빈궁 문학이 제재면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밝히고, 또「전시대의 자연주의적인 빈궁 소설과 구별되는 점은 반항적 요소가 강조된 사실이다.」라고 하여 빈궁 문학이 경향파 이전에도 있었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개황을 통해 빈궁 문학의 속성을 고찰해 보면, 제재면에서 볼 때 빈곤한 현실 생활을 다룬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빈궁 문학은 빈곤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생활의 여유를 즐기는 쾌락적 또는 향락적인 문학과 구별되며, 현실 생활에서 취재하였다는 점에서 한갓 이상의 세계를 가상, 또는 추구한 이상주의자의 문학과 구별 된다.
그리고 빈궁은 본질적으로 비극적인 것이기 때문에 빈궁 문학 또한 인생의 비극적인 면을 다룬 것이라야 한다.
위와 같은 점을 종합하면 빈궁 문학은, 빈곤한 현실 생활을 제대로 하여 그것을 시종여일하게 추구해 나간 비극적인 문학이라고 규정할 수가 있다.
이렇게 볼 때, 한국에 있어서의 빈궁 문학은 세 계단을 거쳐 발생, 전이, 극성을 부렸으나 크게는 두 양상으로 나눌 수 있다.
곧 느닷없이 닥쳐 온 한일합방을 당하여 빈궁의 생리적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려고 발버둥을 치면서도 속수무책으로 현실 그 자체만 리얼하게 작품에다 재현한 초기의 단순한 빈궁 문학과 어둠 속에서나마 주위를 더듬어가면서 출구를 찾으려 했던 자연 발생적인 계급적 빈궁 문학과, 조직적으로 전투적 대열을 가다듬은 목적 의식적인 계급적 빈궁 문학이 그것이다.
본론에서는, 시대적 상황에 따른 빈궁 문학의 특색과 발전 양상에 대해 살펴보고, 해당하는 주요 작가와 작품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한국 농민소설 연구> 신춘호, 집문당, 2004.
<한국 근대사와 농민 소설> 조정래, 국학자료원,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