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비열한 시장과 도마뱀의 뇌 - 현대경제학과 통찰력의 상관관계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3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 비열한 시장과 도마뱀의 뇌를 읽고난 여러 가지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독후감을 써 보았다. 책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책이 시사하는 바를 통해 현 세계의 경제상황을 나름 분석해본 좋은 시간이었다는 생각이다. 독특한 제목만큼이나 화려한 내용은 아니었지만, 어렵게 인식되어온 경제학을 쉽고, 편하게 이해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 수작이라는 생각이다. 시대의 큰 물결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목차

* 비열한 시장과 도마뱀의 뇌
* 최근의 시장과 경제상황 분석
* 은행 부실화와 신용경색
* 전망과 대책
* 환율문제와 변동성

본문내용

* 비열한 시장과 도마뱀의 뇌를 읽고 여러 가지 생각을 정리하여 독후감을 작성해 보았다. 먼저 상당히 자극적인 제목으로 독자를 유혹하고 있는 점에 호기심이 들었다. 사실 현대경제학 특강등과 같은 상투적인 제목이라면, 수많은 책속에 묻혀 있을게 뻔한 책이었으나, 출판사의 마케팅 덕인지 상당한 인기를 끌고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좀 이상한 제목이었으나, 그 내용은 전혀 이상하지 않았음에 안도감을 느낀다.

서두의 당신의 머리는 돈을 벌기엔 너무 낡았다는 자극적인 띠지의 문구가 이 책을 들게 했다. 현대 경제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제시하는 책의 내용은 근래 들어 더욱 각광받는 행동경제학, 신경경제학의 이론을 빌려 인간의 심리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통찰이었다. 합리적인 주식 가격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말로 유명한 2002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버논 스미스의 추천서도 눈에 띄였다.

과거의 투자 패턴을 분석해 미래의 주식 가격을 예측하는 것이야말로 도마뱀의 뇌라고 일축한 이 책의 의견과 함께 하는 것으로 경제를 실험할수 없다는 상식을 뒤엎고 자유시장경제의 메커니즘을 실험으로 증명한, 실험 경제학의 아버지 버논 스미스의 추천사가 이 책으로 하여금 무게감 실려 보인다. 다양한 언론 매체를 통해 바라본 버논 스미스는 주식 시장을 예찬하는 부류란 판단이 들었다.

그의 말 주식시장은 마치 복잡한 사회 제도와 같아서 투자자들은 정보를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해석하고 시장은 다른 사람들의 심리적 상태에도 영향을 받는다며 따라서 주가지수와 연계된 인덱스 펀드보다 공격적인 주식형 펀드가 매력적 이라고 지적한 부분이 그러하다. 금융 시장은 상당히 비인격적이면서 비열한 시장임에 틀림없다. 이런 비열한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 비결을 이 책 비열한 시장과 도마뱀의 뇌에서 어느 정도 해법을 발견할 수 있을까? 사뭇 기대가 커진다.

전두엽 피질과 도마뱀의 뇌는 무엇?이 책에서 설명하는 도마뱀의 뇌는 도마뱀과 상관없는, 사람의 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신적인 영역에 대한 함축적 표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막연한 느낌이 들어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 뇌라는 책에서 읽은 기억을 떠올려 자료를 찾아봤다.

참고 자료

* 비열한 시장과 도마뱀의 뇌 - 갤리온
* 세계화 이후의 부의 지배 - 청림출판
* 삼성경제연구소 자료참조
* 현대 경제연구원 위클리 리포트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