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학교 6학년 역사 수업 세안(개화정책에 관한 토의)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8.03.30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초등학교 6학년 사회(역사)
단원 : 2-2-(3)대한제국을 선포한 뜻은
쟁점중심 토론학습모형으로 짠 수업 세안입니다.

목차

1. 단 원
2. 단원의 개관
가. 사회관
나. 학생관
다. 교재관
3. 단원의 목표
가. 지식․이해
나. 기능
다. 가치․태도
4. 학습의 계통
5. 지도 계획 및 지도상의 유의점
1) 지도계획
2)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계획
1) 평가 관점 및 요소
2) 평가 방법
7. 학습의 유형 안내 - 토의학습 모형
8. 지도의 실제
10. 판서계획

본문내용

1. 단 원 : 2. 근대사회로 가는 길
2. 단원의 개관
가. 사회관
현대 사회는 지식․정보화 시대로 급속히 변모하고 있으며, “지구촌”이라는 말이 더 이상 신기하게 느껴지지 않는 이른바 세계화시대이다. 외국 연예인들의 사생활에서부터 정치․경제 분야의 이슈들까지, 현대의 우리들은 매우 쉽고 빠르게 국제적인 사건들을 접하고 마치 내 일, 우리나라의 문제처럼 걱정하고 그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자연스럽게 학생들에게 오늘날의 국가와 지구촌 사회의 문제를 인식․탐구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도록 요구하고 있다.
현대 사회의 과학적 인식과 사회과 요구하는 능력과 태도 배양을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역사적․지리적 기초가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이러한 기초 중에서도 우리나라의 역사를 통해 우리 민족의 역사와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파악과 우리 현실에 대한 역사적인 시각에의 이해,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적 정체성과 더불어 세계 시민으로서의 가치․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다.
특히 이 소단원에서는 “개화”라는 주제에 대하여 학생들이 심도있게 사고해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근대의 우리나라 모습을 이해하고, 현대판 개화인 한․미FTA에 관해서도 접근해 봄으로써 심층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겠다.
나. 학생관
Piaget에 의하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은 귀납적 사고의 원인과 결과를 연결하는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한 형식적 조작기로서, 미래에 관하여 추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할 수 있는 시기라고 하였다. 그래서 이 시기의 학생들은 융통성있는 사고, 효율적인 사고, 복잡한 추리, 가설을 세우고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일, 직면한 문제 사태에서 해결 가능한 모든 방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는 것이 가능하다고 본다.
이에 비추어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대화와 토의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조리있고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