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과후 교실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3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방과후 교실에 대한 의견

목차

방과후 학교서 희망 등불 켜요
교사들 특기살려 다양한 취미교실 활짝
[방과후학교] 알차고 똑똑해졌다
[사설]방과후 학교 지원 대폭 늘려야
기고]방과후 학교 자유수강권제도

본문내용

방과후 아동지도란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을 중심으로 개별적인 보호와 교육, 안정된 이리과관리를 통한 환경제공으로 건전한 아동의 발달을 위한 지역의 소규모‘공부방’으로부터 민간이 중심이 되어 발전하기 시작한 지역아동보호 서비스, 또는 보충적 아동복지 서비스의 한 형태이다. 방과후 학교는 초등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특기,적성 교실의 새로운 명칭이며 2006년 7월 국무회의를 통해 정부는 교육인적자원부의 방과후 학교 활성화 방안과 추진방침을 발표하였다.
현대에는 여러 가지 사회적 변화가 일어난다. 그중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이 산업화 도시화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는 전통적인 양육방식이 변화하여 가정교육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이혼율이 증가하고 가족해체, 한부모 가정등이 많이 생겨났다. 이러한 가정들의 증가로 인해서 부모들의 바쁜 일상 속에서 아동들은 혼자있는 시간이 많이지고 방치되고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하며 무관심속에서 사회에 부적응 하게 되어 청소년 문제등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그리고 기혼 여성의 취업욕구와 한부모 가정의 증가에 따라 자녀 양육 및 보호 문제가 심각해 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이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문제로 인식이되었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이 실시 되었다. 한국아동교육지도자평가원 - 방과후 아동지도사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은 위의 신문 내용대로 좋은 프로그램이다. 아동들의 각 수준별 수업과 그들의 특기, 적성을 발굴해 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학교생활에 적응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준다. 하지만 위의 신문대로 이루어지는 곳이 그리 많지 않다. 이 내용은 매우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진주 여러 곳에서 방과후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나 또한 1년동안 YWCA에서 하는 난짱 공부방에서 자원봉사를 했었다. 이 곳에는 저소득 가정 아이들을 위주로 방과후 교실이 이루어 지고 있는데 나는 수화와 컴퓨터를 가르쳤다. 하지만 이러한 공부방은 체계적이지 못했다. 수업은 대학생 자원봉사자 위주로 이루어졌다. 전문성이 떨어지고 가르치는 자신도 그 내용을 모를 때가 많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