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법의 연혁적 발달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30 | 최종수정일 2018.05.2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법의 발달과정을 역사적으로 과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본론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시대순으로 진행되며 각 시대별 중국법의 특징을 서술했으며
다음으로 중국법의 변질화 과정을 따로 분석하여 다루었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중국법 변천의 역사

2.중국법의 변질화 과정

III. 결론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대한민국 헌법 제 1조 1항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리고 규정되어있다. 이 헌법 규정 속에는 대한민국이라는 국가가 가지고 있는 정체(政體)의 모습이 함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규정과 다른 제반 규정들의 해석을 통해, 대한민국이라는 국가가 어떤 성격의 국가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 이처럼 법이란 것은 작게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규정하지만, 크게는 하나의 국가를 규율하는 일련의 규칙의 총합이다. 따라서 한 나라의 법을 살펴본다는 것은 그 나라의 전반적인 모습을 그릴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중국은 수천 년 전부터 황제를 중심으로 한 중앙집권적인 국가가 이루어졌으며, 끊임없는 전제주의 왕조의 흥망성쇠를 통해 지금까지 거대한 국가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이런 왕조가 성립하고 유지할 수 있었던 데에는 법의 역할이 지대했으며, 법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했을 때, 즉 사회가 운영의 원칙을 잃었을 때, 왕조는 그 존망에 위기가 닥쳐왔고, 그 위기를 극복하지 못한 경우 왕조의 몰락으로 이어졌다. 따라서 중국의 시대별 법의 변천을 살펴보는 것은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단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살펴볼 가치가 있다.
II.
본론1 - 중국법 변천의 역사( 법전 편찬의 연혁)
① 선진(先秦) 및 한(漢), 위(魏), 육조(六朝)의 법전
-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법 기록은 B.C. 4세기 초 전국의 위의 이회가 편찬한 ‘법경(法經)’6편이라고 간주되고 있다. 또한 춘추시대에는 오늘과 같은 완전한 형식의 법체계는 존재하지 않았지만, ‘좌전’등에 기재된 것처럼 정나라나 진나라의 형정(刑鼎), 정의 죽형(竹刑) 등에서 일부나마 찾아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아시아 법사』임대희, 박원길, 우덕찬, 이광수 옮김, 서경출판사 2000
『유골의 증언』임병덕 임대희 옮김, 서경출판사 1999
『중국 물권법 제정의 현황과 전망』이상욱, 영남대학교 교수 논문
『비교사법 14권 상』이홍욱, 한국비교사법학회, 2001
『법학논총 16권』진홍의,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