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사회 외모지상주의에 관한 총체적 고찰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3.30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현대사회 외모지상주의에 관한 총체적 고찰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모지상주의란
2. 성형의 사회보편화
3. 다이어트 열풍 - 사회적 압박은 몸무게와 비례
4. 외모와 상업주의의 만남 …얼짱과 몸짱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여자는 살을 빼야 돈을 벌고 사랑을 하며 예뻐지고 그리고 결혼을 한다.’이 문구에 대해 당신은 공감 할 수 있는가? 만약 공감한다면 아마 당신도 외모지상주의의 물결 속에 휩쓸려 다니는 사람일 수 있다. 이미 한국은 외모지상주의 공화국이 되었다. 과거엔 감추려고만 했었던 성형을 이젠 오히려 권하고 있으며, 누구나 한번쯤은 얼짱 신드롬과 연예인 따라 하기를 들어보았을 만큼 외모지상주의는 일반화 되었다. 그런데 최근 사회 곳곳에서 이와 같은 외모지상주의에 우려를 표명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도대체 외모지상주의의 어떤 면이 사회적으로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것일까. 이번 레포트에서는 이와 같은 외모지상주의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향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외모지상주의란
외모지상주의란 ‘보이는 것이 자신의 삶을 좌우한다.’라고 생각해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2000년 8월, 미국 ‘뉴욕 타임스’지의 칼럼니스트 윌리엄 새파이어가 인종, 성, 종교, 이념 등에 이어 외모를 21세기 새로운 차별 기제로 지목하면서 외모지상주의는 사회적 화두로 급부상하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외모지상주의는 연애, 결혼 등과 같은 사생활은 물론, 취업, 승진 등 사회생활 전반까지 영향을 미쳐 사람들로 하여금 외모를 가꾸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게 했다. 한국에서도 2000년 이후 외모지상주의가 사회 문제로 등장하였는데 대표적인 예로 얼짱, 몸짱 신드롬을 그 대표적 예로 볼 수 있다. 특히 현대에 와서 외모가 자본이 되고 자본이 외모를 만드는 세태, 외모지상주의 역시 자본과 미디어에 의해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실정도 눈여겨볼 일이다.

2. 성형의 사회보편화
성형수술을 받았는가?성형수술을 희망하는가?“예”라고 대답한 비율52.5%82.1% 한국사회에서 성형에 대한 타부가 깨진 시점은 언제일까. 통계적으로 국민소득 1만 달러가 달성된 1995년을 기점으로 그 파괴가 시작되었다고 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