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프리카에서 서구식 정치제도가 올바르게 이식되지 못한 원인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8.03.30 워드파일MS 워드 (doc)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프리카의 고유의 원시 신앙을 제외한 교구적(체계적 교리를 지닌 종교) 종교의 전파는 이슬람교 보다는 그리스도교의 전파가 순서상으로 앞서고 있다. 북아프리카의 그리스도교는 2세기 초에 알렉산드리아를 통하여 전파되기 시작했으며 3세기 후반 까지 비자케나 와 누미디아까지 전파되었으면 아랍의 침략이 시작되는 7세기까지 명맥을 유지한다.
A.D 632년 예언자 마호메트의 죽음에 이은 아랍의 힘과 이슬람교의 확대는 이후 400년간 세계사의 중심을 이루는 과정이다. 이 기간 동안 이슬람교는 북아프리카 전역에서 지배적인 신앙이 되었으며, 동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에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다분히 아프리카적인 이슬람교의 발전을 이룩하게 된다.
서구유럽의 식민지 통치가 시작되는 시기부터 아프리카가 해방되는 시기사이 이슬람교의 교리는 그리스도교의 교리와 지속적인 충돌을 가져왔으며 이러한 종교적 괴리는 서구식 정치제도의 정책에 커다란 걸림돌이 되었다.

목차

1. 종교적 원인
2. 지리적 원인
3. 식민지 통치와 결론
4. 참고 도서

본문내용

19세기에 서서히 진행되던 유럽의 아프리카 침투는 1870년대 후반에 이르러 영토 확장의 양상을 띠게 되었고 1884~1885 베를린 회의 이후 분할이 본격화 된다. 이에 아프리카 인들은 협상을 할 것인지 투쟁을 할 것인지에 대한 결론이 필요했고 각 지역별, 부족별 혹은 종교적 신념에 의해 협상과 무장 투쟁을 벌여 갔지만 대부분이 유럽국가의 식민지배를 위협 할 정도의 수준은 되지 못했다. 초기에는 무력적인 식민국가의 지배가 계속되었으며 그 이후는 특허 회사들의 조직적인 아프리카인과 자원에 대한 약탈, 착취가 있었으며 독립이후에도 계속되게 되는 단일 품목에 대한 절대적 의존성을 갖추게 되는 시기가 된다. 20세기 폭발적인 인구성장, 해방운동, 정치적 화합과 결제발전이 아프리카의 독립을 가져왔으나 독립한 아프리카 국가 정치세력의 무력함과 새로 독립한 국가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프리카 국민들이 서구적 정치제도 정착의 문제가 되었다.

참고 자료

동아프리카사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윤진
아프리카의 역사, 가지않은길, 존 아일리프(이한규, 강인황 옮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