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 속 식품 첨가물에 대한 정리 및 정의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3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육류, 라면, 과자, 음료, 김치등의 각 식품별 1가지 식품을 정하여
그에 들어있는 식품 재료 및 첨가물을 조사하고
그에 들어간 첨가물에 대한 정의 및 내용을 조사한 것입니다.

목차

1. 화학조미료
2. 착색료
3. 감미료
4. pH조정제
5. 발색제
6. 산화방지제
7. MSG
8. 착향료

본문내용

1. 화학조미료 [순한다시마베이스]
광의의 정의에서는 사카린 같은 인공감미료도 포함시킬 수 있으나 일반적인 화학조미료란 단맛 ·짠맛 ·신맛 ·쓴맛의 4개의 기본 맛에 속하지 않는 지미성분(旨味成分), 즉 감칠맛 성분을 말한다. 구수한 단맛을 가진 물질을 크게 아미노산계와 핵산계로 나눈다. 아미노산계는 글루탐산의 나트륨염 ·아스파르트산 ·숙신산나트륨 등이 있고, 핵산계는 이노신산나트륨과 구아닐산나트륨이 있다. 조개류의 감칠맛은 숙신산나트륨 때문이고 표고버섯의 구수한 맛은 구아닐산나트륨 때문이다. 아미노산과 핵산은 상승작용을 하므로 함께 사용하면 각각의 맛의 강도를 합친 것보다 더 강한 맛을 낸다. 그러므로 근래는 글루탐산의 나트륨염과 핵산의 이노신산나트륨을 섞어 복합조미료를 제조한다.

2. 착색료 [코치닐추출색소]
제조 과정에서의 변색을 보충하고, 식욕을 돋우기 위하여 식품에 첨가하는 식용 색소. 캐러멜, 카로틴 따위와 같은 천연산의 색소와 합성 색소가 있다.

3. 감미료 [결정과당, 액상과당]
크게 천연감미료와 인공감미료로 나뉜다. 단맛을 비교하는 감미도는 일반적으로 설탕을 기준으로 삼으나 그 값은 측정 조건에 따라 약간씩 달라진다. 인공적으로 만드는 천연감미료로는 설탕·포도당·과당·젖당·이성화당이 있다. 설탕은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그리고 많은 양이 사용되는 감미료로, 사탕수수나 사탕무에서 설탕(수크로오스)을 추출하여 정제한 것이다. 포도당은 녹말을 가수분해하여, 과당은 설탕을 분해하여 만들고, 젖당은 치즈를 만들 때 나오는 훼이(whey)에서 얻는다. 이성화당은 포도당을 과당으로 일부분 변화시켜 포도당의 감미도를 높인 것으로서 국내에서는 최근에 제품이 나오기 시작하였다. 포도당은 과자나 음료의 재료로, 과당은 상쾌한 단맛이 있고 흡수가 느리므로 청량음료용 감미료로 쓰인다.

참고 자료

검색 엔진 사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