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노사관계론] 도요타자동차와 유한킴벌리의 협력적 노사관계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30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노사관계론 과제였던 협력적 노사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협력적 노사관계를 대표하는 기업으로써 국내의 유한킴벌리, 그리고 국외의 도요타 자동차의 협력적 노사관계, 그것이 이루어지기 위한 노측 노력과 사측 노력, 공통점과 차이점등을 분석해 놓은 자료입니다. 발표 자료로써 만점을 받았으며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 서론

Ⅱ . 본론

노사 협력 사례1 : 유한 킴벌리
1. 회사측 노력

노사 협력 사례2 : 도요타 자동차
1. 회사측 노력
2. 노조측 노력

Ⅲ . 결론

본문내용

Ⅰ . 서론
새천년과 함께 창립 30주년을 맞이하는 유한킴벌리㈜는 경영의 출발점을 인간존중과 생명존중의 이념에서 찾는다. 이 회사는 창립 이후 일관되게 대종업원 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윤이 크면 종업원에 대한 보상도 크게 한다`는 고효율·저비용·고임금 정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또 유한킴벌리는 투명경영과 노사 간의 신뢰구축을 최우선 경영과제로 설정하고 있으며, 노조를 경영의 동반자로 인식하고 있다. 특히 유한킴벌리는 생산현장의 고능률생산조직 운영 등 노사공동으로 협력프로그램을 개발, 지식근로자 양성·삶의 질 향상·고용안정·생산성 향상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일본에서도 이와 같은 인간존중과 인간중심경영이라는 경영이념 속에서 성공적인 노사협력을 일구어낸 기업이 있다. 그 기업이 바로 도요타 자동차이다. 도요타 자동차는 한마디로 경이로운 기업이다. 일본회사로서 작년 마침내 GM을 제치고 세계 자동차 생산랭킹 1위에 올라섰고, 2010년까지 세계 기업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와 함께 자동차 생산 시스템이 있어서는 세계 최고를 자랑하고 있으나, 아직도 끝없는‘가이젠(개선)’을 추구하고 있다. 창업자 가족이 3대째 사장(CEO)을 하고 있고, 지금도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미국식 경영 시스템을 거부하고 일본식 문화와 전통과 조화를 이룬 경영을 고집하고 있다. 그래서 지난 10년간 불황 때도 인원 삭감을 하지 않고 종신고용을 끝까지 지켰다. 도요타는 위기의식과 무한개선 정신을 성공 DNA로 갖고 있다. 1년에 1조엔(약 11조 원)이 넘는 이익을 내면서도 임금을 동결하고 있다. 더구나 지난 50년간 노사분규가 없는 회사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도야타처럼 생산하고 관리하고 경영하라 - 정일구, 시대의 창
도요타 벤치마킹 - 와카마츠 요시히토, 동양문고
현장에서 바로 실천하는 도요타웨이 -우성주, 새로운제안

유한킴벌리의 인적자원혁신절략 -최정우, emars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정혜원, 거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