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척추협착증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30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척추협착증 문헌고찰 내용입니다.

목차

1. 척추협착증의 정의
2. 척추협착증의 원인
3. 척추협착증의 현황
4. 척추협착증과 허리디스크의 차이
5. 척추협착증의 임상증상
6. 척추협착증의 진단
7. 척추협착증의 자각증상
8. 척추협착증의 합병증
9. 척추협착증의 치료
10. 척추협착증의 예방법.

본문내용

1. 척추협착증의 정의
척추는 우리 신체의 뒤쪽에 있는 26개의 뼈로써 몸이 똑바로 서있거나 앞으로 구부릴 수 있게 해주며 척수를 외부의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여기서 척추관은 대뇌에서 나와 척추를 따라 지나가서 사지 말단까지 가는 척추의 신경이 들어있는 관을 말하는데 이 척추관 안에 이상 물질이 돋아나거나 점막이 부어서 구멍을 좁게 만들어 척추신경을 압박하는 현상과 척추관절 등의 단단한
뼈가 변성되는 것을 척추협착증으로
볼 수가 있다.
척추관이 좁아지는 부위는 척추의 한
가운데 있는 척수신경이 있는 공간과
척추로부터 각각의 신경이 지나가는
터널 같은 부위 그리고 척추뼈와 척추
뼈 사이 공간으로써 이 세부분 중에서
한 부분 이상이 좁아져 있다. 추간판의 수핵이 빠져나와서 신경근을 눌러서 요통과 다리에 방사통을 일으키는 요추 디스크 수핵 탈출증은 1934년부터 널리 알려져 있으나 디스크의 탈출이 아닌데도 다리가 당기며 저린 경우, 척추 관절염이나 척추뼈의 변성으로 그런 것이 아닌가 하는 척추협착증의 발견과 보고가 1962년부터 1976년 사이에 많이 있었다.

2. 척추협착증의 원인
먼저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게 태어난 사람으로서 젊을 때에는 이상한 증상이 없다가 나이가 35세 혹은 40세 이상이 되어, 뼈와 인대의 변성이 겹쳐서 발생한다. 이러한 선천적인 문제보다 척추협착증의 가장 큰 원인은 대체적으로 뼈와 인대의 퇴행으로 볼 수가 있다.
척추의 퇴행성 골관절염으로써 허리의 관절이 크게 비후되고 동시에 허리 속의 황색인대가 두터워지고, 척추 자체도 퇴행성 변화를 보여 뼈에 골극들이 자라 돋아서 척추관이 좁아지는 골극형과 척추관 주변의 점막이 부어 신경을 압박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점막형으로 볼 수가 있다. 이렇게 좁아진 척추관에 디스크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눌리게 되어 신경학적 증상으로 보행 파행이 나타나게 된다. 이외에도 척추분리증이나 척추 전방 전위증에 의해 허리 통증이 유발되기도 하고, 외상, 척추 뼈가 앞으로 미끄러지는 척추전방전위증이나 척추의 협부가 금이 가는 척추 분리증으로 인한 척추관 협착증도 19% 정도를 차지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