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내건축기본요소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3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실내건축기본요소
1 기본요소
(1) 바닥
(2) 천장
(3) 벽
(4) 문
(5) 창
(6)기둥
(7)계단 및 경사로
2.마감요소
(1)재료
(2)색채
3.장치요소
(1)가구

본문내용

1 기본요소

(1) 바닥
이 실내요소는 천장과 함께 가장 큰 공간을 차지한다.
수평면으로 이루어지는 바닥은 스테이지등 바닥 면의 변화를 통해 공간의 구획, 공간의 한정 등의 특별한 의도를 표현할 수 있다.

○ 바닥재
대부분의 바닥은 목재나 콘크리트같이 노출된 채로 남겨져 있거나, 어떤 다른 재료로 처리되거나, 아니면 특수 바닥재로 완전히 마감될 수 있다.
석재, 벽돌, 테라초나 세라믹타일 같은 무거운 바닥재는 지하층이나 콘크리트와 같은 무거운 바닥재위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바닥재는 기능이 심미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이들은 거의 같은 장소에서 사용될 수 있다.
널리 사용되는 바닥재는 다음과 같다.
- 콘크리트
이는 많은 주택의 슬라브 바닥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현대건물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구조적 바닥재이다. 콘크리트를 매끄럽게 다듬어서 그 상태로 둘 수 있지만, 콘크리트 바닥은 여전히 단지 실용적인 공간에서만 채택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 석재
이들은 견고하게 내구성이 있으므로 바닥재로 널리 사용된다. 이 재료들은 대개 콘크리트나 구조적으로 지탱되는 바닥위에 처리된다. 벽돌, 슬레이트, 판석, 트래버틴을 포함한 대리석이나 화강암 등이 전형적인 재료로 사용된다.
- 테라초
특별한 형태의 석재 바닥 마감으로, 시멘트와 모르타르를 섞은 대리석 조각이 사용된다. 이 혼합물을 바닥에 깔고 설치하면 윤이 나는 매끄러운 표면이 된다. 금속분할선(divider strip)은 금이 가는 것은 막고 공간을 세부하며 특정한 무늬와 디자인을 창출해 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