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AH(지주막하출혈) 정의, 진단, 대상자 정보, 약물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30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지주막하 출혈에 대한 문헌고찰과 대상자 정보 약물 진단(5개)

목차

1)지주막하 출혈
◎뇌지주막하출혈이란?
◎지주막하출혈의 원인
◎병태생리
◎발생빈도
◎지주막하출혈의 증상
◎지주막하출혈의 진단
◎치료
◎지주막하 출혈의 분류
◎지주막하출혈의 경과와 병태
1. 대상자 정보

2. 진단

3. 대상자 약물

본문내용

1)지주막하 출혈
◎뇌지주막하출혈이란?
뇌(腦)는 지주막이라고 하는 얇은 막에 의해 싸여 있는데, 그 안에는 뇌척수액이라는 물이 차 있다. 뇌는 뇌척수액에 담겨져 있으면서 지주막으로 싸여 있는 것이다.쉽게 설명하면 비닐 주머니(지주막)에 물(뇌척수액)이 들어 있고 그 속에 공(뇌)이 둥둥 떠 있는 것을 연상하면 될 것이다.
뇌와 지주막 사이에 물이 고여 있는 공간을 지주막하강(subarachnoid space)이라고 하는데, 이 곳에 피가 들어 가는 것을 지주막하출혈(subarachnoid hemorrhage)이라고 한다(그림에서 빨간 부위가 지주막하 출혈이 고인 모양을 나타내는데, 정상에서는 모두 맑은 물[뇌척수액]로 차 있게 된다). 결국 지주막하출혈로 인해 머리뼈속의 압력(뇌압)이 증가하여 두통, 구토, 마비, 의식저하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지주막하출혈이 하나의 질환으로서 진단될 수 있으나, 여러 가지의 원인질환으로 인해 생긴 하나의 병태현상이라고 하여야 맞을 것이다. 따라서 출혈을 일으킨 원인을 찾아야만 확진되었다고 할 수 있다.

◎지주막하출혈의 원인

여러 가지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 머리를 다쳐서 발생하는 외상성 지주막하출혈이 가장 흔하지만, 외상이 아니고 머리 속에 무언가 이상이 있어서 발생(자발성)하는 것으로 가장 흔한 원인은 뇌동맥류(cerebral aneurysm)과 뇌동정맥기형(cerebral arteriovenous malformation)이다. 그중에서 뇌동맥류 파열이 가장 흔하다. 그래서 흔히 뇌지주막하출혈과 뇌동맥류는 항상 같이 언급되고 있다.
그외에 고혈압성 뇌출혈, 모야모야병, 출혈성 뇌경색, 척수동정맥기형, 뇌척수종양 등과 함께 동반되기도 하며, 백혈병, 혈우병과 같은 혈액질환에 의해서도 발생 할 수 있다.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