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 각 기후 지역의 특성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30 한글파일한글 (hwp) | 4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열대습윤기후
온대몬순기후
열대습윤건조기후
열대온대기후
기후특색

목차

1. 열대습윤기후
2. 열대몬순기후(Am)
3. 열대 습윤 및 건조기후(사바나 기후)
3. 열대, 온대 건조기후
5. 스텝 기후
6. 온대 습윤 기후
8. 서안해양성기후 (西岸海洋性氣候)
9.냉온대 습윤 대륙성 기후
10. 타이가 기후
11. 툰드라 기후
12. 영구동토층 (permafrost)
13. 고산기후지역
14. 쾨펜의 기후구분

본문내용

5. 스텝 기후

1) 스텝의 정의
러시아와 아시아의 중위도 부근에 위치한 초원지대를 말한다. 사막지역과 습윤지역의 점이지대에 위치하므로 단초와 장초가 나타난다. 대개 10~15cm의 짧은 풀을 가르키지만, 반건조 기후에서도 기온이 낮고 비가 좀 적은 지역의 초원인데, 비가 많이 오는 해에는 풀의 키가 좀더 자란다. 이러한 이유로 스텝기후는 초지기후라고도 한다.
보통 스텝은 풀을 깍은 목초지와 흡사하여 지평선의 저쪽까지 넓고 단조로운 경관이 계속된다. 풀은 일반적으로 내건생식물로서의 특성을 갖고 있어 비가 온 후 급속히 성장하고 짧은 시간 내에 생활 과정을 끝낸다. 1년생 초목 중에는 가을에 발아하여 잎이 나고 겨울을 보낸 후 봄에 개화하여 건조한 여름 전에 생활과정을 마치는 것도 있다.
스텝의 분포를 살펴보면, 유라시아 대륙에서는 흑해 부근에서 키르기즈 초원에 이르고 바르하시호수 부근을 걸쳐 중국 북부 내륙의 고원에 이르는 것과 북아프리카에서 동쪽으로 연속되어 이란, 이라크의 사막 지대를 둘러싸는 지역이다. 그리고 북미의 대평원, 시베리아 남부, 우크라이나의 흑토대, 건조 팜파스, 오스트레일리아의 스텝 등지에서는 목양이나 밀을 생산한다.

2) 스텝기후
이러한 초지의 특성을 가진 스텝기후은 러시아 남부를 중심으로 넓게 펼쳐진 건생초원을 의미한다.
이러한 스텝지역의 스텝기후는 사막보다 강수량이 많아 250~500mm 정도로 건계와 우계가 명확히 구분된다. 토양은 건조지역보다 비옥하여 검은색을 띠며 풀은 부식층을 형성하여 토양의 침식을 막고 식물의 양분 공급원이 된다.
오늘날 스텝이란 말은 쾨펜(W.Koppen)의 스텝기후(BS) 설정에 의해 기후학적・생태학적 의미가 혼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가장 광의로는 초원의 총칭, 온대초원만 지칭, 단초초원만을 지칭함 등인데 이상의 정의 중에서 식물지리학적으로는 마지막의 단초초원만을 지칭함이 가장 타당할 것이다.
초원에 관해서는 어떤 기후대 또는 대륙에 있다 해도 단초초원은 스텝, 장초초원은 프레리, 또 수목을 혼합한 초원은 사바나로 하여 구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정의에 따르면 세계의 스텝은 중앙아시아, 몽골, 북미의 대평원, 남아프리카의 벨트가 대표적인 것이다. 트레와다는 월평균 기온에 따라 이것을 세분해 통년 0도 이상의 경우를 열대・아열대・초원기후, 0도 이하의 달이 최저 1개월인 경우를 중위도 초원기후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