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 속의 한국 식문화,식문화의 다원주의,개인의 음식문화 양식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30 | 최종수정일 2014.04.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0원

소개글

세계 속의 한국 식문화,식문화의 다원주의,개인의 음식문화 양식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세계 속의 한국 식문화
식문화의 다원주의
개인의 음식문화 양식

본문내용

세계 속의 한국 식문화
지구상에는 여러 민족이 각기 다른 자연환경 속에서 제각기 발달시켜온 음식을 특유의 방법으로 먹으며 식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한국 식문화를 보면, 사계절이 뚜렷하여 (논리적 근거 필요) 농업이 발달하였고 이에 따라 쌀과 잡곡의 생산이 다양하게 이루어져 이것들을 이용한 조리법이 발달되었으며, 삼면의 바다는 다양하고 풍부한 수산물을 제공해주었다. 또한 채소류를 이용한 조리법도 발달되었고 장류, 김치류, 젓갈류 등 발효식품이 많으며, 그 밖의 다른 식품저장기술도 일찍이 발달하였다.
특히 한반도는 남북이 길고 동서가 좁은 지형이어서 북부와 남부의 기후차이가 크고, 북쪽은 산간지대, 남쪽은 평야지대여서 지역마다 산물도 서로 다르다. 이러한 자연적인 배경과 지역별 특성에 따라 각 고장의 음식이 발달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향토음식이다. 또한 궁중음식을 비롯하여 각 지역마다 고유의 다양한 사찰음식, 향토음식, 혼례음식, 시절음식, 제례음식 등이 있으며, 가정에서 대대로 시조모, 시어머니, 며느리로 이어져 내려온다. 한국음식은 곡물을 중시(중시는 중요시의 준말, 곡물이 주로 생산되기 때문에로 고쳐요)하여 각종 곡물음식이 발달하였고, 음식의 모양보다 맛을 위주로 한다. 또 (농경민족의 특성상)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가 부족해지기 쉬우므로 콩을 이용하여 만든 장류와 두부로 보충하였으며, 식물성 지방은 참기름, 들기름, 콩기름 등에서 섭취하였다.
특히 다른 나라 음식에 비하여 한국음식은 정성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며, 집안에 경사나 제사 같은 특별한 의례가 있을 때에도 음식을 풍성하게 마련하여 친척은 물론 이웃과도 나누어 먹는 아름다운 풍습도 있다.
(1) 주식과 부식이 분리되고, 곡물조리법이 발달하였다.
우리나라는 3,000여년동안 벼농사 위주의 농업국으로, 곡물로 지은 밥을 주식으로 해왔다.
밥 요리는 찐 밥에서 시작되었고, 삼국시대 후기 경에 이르러 끓여 짓는 취사법이 일반화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