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 교육의 이해 를 읽고 ...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3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시민성 전달 모형-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2) 사회과학적 모형 -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교육
3) 반성적 탐구 모형 -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
< ‘사회과 교육의 이해’를 읽고 나의 관점 제시하기 >

본문내용

사회과 교육에는 단일한 것은 아니지만 그 흐름이 존재하고 있다. 물론 단일한 그 어떤 합일점이 존재하지 않지만 그 혼란 가운데에서도 사회과 교육이 계속 되오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과의 이 같은 혼란의 주된 원인은 용어의 다양한 해석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 다양한 해석으로 인해 사회과 교사, 학교 행정가, 교수들은 동일한 용어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각기다른 가치를 이야기하게 되기 때문이다. 사회과 교육에서 단일한 실체는 발견할 수 없어도, 각기 다른 세 가지 전통은 공존해 있다. 이들 모두를 사회과 교육이라고 칭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본적으로 이들 모두는 시민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시민성의 향상을 위한 분야가 사회과 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그렇다면 이 시민성을 어떠한 관점에서 해석하고 있는지 또 어떠한 교수법으로 이를 교육하고 있는지에 따라 나뉘고 있는 세 가지 전통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시민성 전달 모형-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은 교사가 어떤 행위, 지식, 관점, 가치를 학생에게 가르치는 한 교수양식을 일컫는 말이다. 이 모형은 전혀 새롭다거나 미국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 기원은 훨씬 이전으로 원시시대에 가족 혹은 종족의 연장자가 생존에 필요한 지식이나 이상을 후대에 전수하려는 소박한 심정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여진다. 일종의 종족 생존 전략에서 나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전통의 설득력은 현재까지도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교육은 문화전달을 일차적인 목표로 삼고 있으며, 교육의 역할을 ‘훌륭한 삶’에 필수적인 지식을 전수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학교는 그 지식을 간추려 전달할 수 있는 곳으로 그 기능을 다하고 있다. 이같은 모습은 시민성 전달 모형의 실효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사회과 교육의 이해 서적 및 여러 자료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