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윤리와 철학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03.3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윤리와 철학 주요 개념정리

본문내용

1. (윤리적) 딜레마
윤리적 딜레마 (ethical dilemmas)는 주요 가치에 기반을 두고 있는 전문직의 의무와 임무들이 상충하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즉 가치가 구체적 행위로 나타나는 다양한 의무와 임무들 중에서 무엇이 우선되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하는 경우를 말한다.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는 사회복지사가 똑같이 비중 있는 두 개의 상황에서 양자택일을 해야 할 때의 곤경을 말한다. 따라서 윤리적 딜레마는 똑같이 비중 있는 대안 중에서 만족할 만한 해결책을 찾을 수 없는 문제 상황으로써 사회복지사가 직면하는 문제의 윤리적 측면이라 할 수 있다.

2. 이기주의(Egoism)
일반적으로 이기주의라 함은 일반적으로 윤리적 이기주의를 말하며 이타주의, 부분적으로는 공리주의와 대립된다. 이론적으로는 의무론의 형태도 취할 수 있으나, 개인의 선(善:이익)이라는 목적을 행동의 의무, 올바름의 유일한 기준으로 삼는 점에서 실제로는 목적론적 윤리관의 한 형태를 취한다.
나아가 목적내용의 차이에 따라 행복주의나 쾌락주의의 한 형태를 취하기도 하나, 쾌락주의일 경우가 많다. 이기주의를 지원하는 유력한 근거는 인간 본성이 원래 자기의 이익만을 추구하도록 되어 있다는 심리적 이기주의이다.
이기주의에 따르면, 모든 인간의 목적이 행복이긴 하지만, 그 행복은 자기 자신 이외의 다른 어느 누구의 행복이 아닌 자기 자신의 행복을 말한다. 어느 누구도 자기 자신의 불행을 원하지 않으며, 타인의 행복을 위해 자기 자신의 불행을 감수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한 개인의 자기 이익("좋은 혹은 행복한 삶"의 성취)에 기여하는 행위들이 옳다.
그러나 이기주의의 도덕규준에 따를 경우, 어떤 행위를 함으로써 이익과 손해가 동등하게 발생하는 경우, 동등한 이익이 발생하지만 동시에 수행할 수는 없는 여러 대안적 행위들이 있는 경우, 선택해야 할 행위들 각각이 자기 자신에게 이익을 안겨 주지만 서로 다른 종류의 이익들일 경우 등 행위위의 선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해결책을 제시해 주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