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간의 생물학적 위치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3.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양 리포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류의 진화
2. 인류 진화의 형태
3. 인류의 진화에 대한 문제점
(1) 화석의 불완전성
(2) 중간 화석의 결여
(3) 지질 연대 측정의 난점
4. 인간만의 특성
1) 불을 사용하는 동물
2) 죽음을 아는 동물
3) 말하는 동물
4) 감성적인 동물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생명은 35억 년 내지 40억 년 전부터 시작되며, 모든 세포는 하나의 세포(Last Universal Common Ancestor)로부터 생겨난다. 그러므로 모든 생명은 하나의 공동 조상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LUCA는 이 지상에 모든 것을 갖춘 채 활동할 준비를 마치고서 출현한 것이 아니라, 그것 자체가 이미 10억 년에 걸쳐 전개된 진화의 산물이다.」 이 논리에 의하면 생명체에는 유구한 역사가 있고, 따라서 자연발생적 변이를 배척하거나 종의 불변성을 주장하는 이론은 설자리가 없다.
「근대 생물학은 생명의 모든 형태는 선재하는 형태에 입각하여 변화하고 진화한다는 개념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지배하는 두 가지 원리가 바로 명령의 원리와 선택의 원리이다. 명령의 원리는 환경의 명령들에 대한 응답으로서 변모하게 된다. 새로운 명령이 내리지 않으면 시스템은 변함없이 지속되므로, 이 명령의 원리는 안정성(혹은 고정불변성)의 가설을 강요한다.」「자연선택은 환경에 대한 개체의 적응을 설명한다. 그것은 진화와 적응을 동시에 설명하는 것으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결국, 진화는 안정성과 다양성을 원리로 삼는데, 전자는 종의 보존을, 후자는 적응을 담보한다.
생물학적 관점에 충실할 때 인간은 동물에 불과하다. 즉, 인간을 생물의 種으로 구분하자면 원숭이의 후예일 뿐이다. 그 증거로 진화론을 든다.



Ⅱ. 본 론

1. 인류의 진화

인류는 분류학적으로 Homo sapiens라는 학명을 가진 단일종으로서, 척색동물 중의 축추동물아문(Vertebrate)의 포유강(Mammalia), 영장목(Primate)에 속한다. 영장목에 속하는 동물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눈이 얼굴의 측면이 아닌 옆면에 위치하며, 영장류눈 손가락 ․ 발가락과 납작한 손톱 ․ 발톱을 가진다는 것이다.
고생물학자들은 이러한 해부학적 특징에 근거하여, 최초의 영장류는 몸무게가 28.3g 정도밖에 되지 않는 식충 포유류(shrew)나 여우원숭이(lemur)를 닮은 원시 영장류 조상으로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