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의 문학(시문학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3.29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100원

소개글

북한의 대략적인 문학 분석 발표문입니다.
수업시간을 대신할 목적으로 만든 문서이기 때문에
높은 질(quality)을 가지고 있다고 자신합니다.

목차

북한문학알기
<!> 들어서며
<2> 북한 문학의 성격
(1) 주체사상과 이념성
(2) 북한 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3> 북한 문학의 성립과 그 전개양상
(1) 북한문학과 사회주의 국가 건설
(2) 전후의 북한 문학
(3) 주체시대의 문학
(4) 오늘의 북한 문학
<4> 나오며
<5> 연구과제

본문내용

< 2 - 2 > 북한 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中

북한 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항일혁명문학예술에 기초하고 있다. 1925년에 결성된 조선공산당의 조직이 1928년 일제의 탄압으로 와해되어 조직적인 계급투쟁을 주도할 수 없게 되자, 김일성은 1926년 독자적으로 결성한 이른바 ‘타도제국주의동맹’이라는 조직을 기반으로 항일혁명투쟁에 나선 것으로 되어있다. 항일혁명문화예술은 이러한 항일혁명투쟁의 과정에서 김일성의 지도적 지침에 --- 자료 훼손 방지를 위한 자체 생략 ---그 성격이 규정되어 있다.
항일혁명문학예술은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 동지의 위대한 혁명사상과 그 구현인 조선혁명의 주체적 로선과 전략 전술적 방침들을 여러가지 예술적 형식으로 해설, 선전하였으며, --- 자료 훼손 방지를 위한 자체 생략 --- 창조하였다.

항일혁명문학예술은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 동지의 주체적 문예사상을 철저히 구현함으로써 정치성과 예술성을 옳게 결합하여 민족적 형식에 사회주의적 내용을 담은 가장 혁명적이며 인민적인 문학예술로 되었으며, 문학, 음악, 무용, 연극, 미술 등 모든 형태의 예술분야에서 혁명하는 시대의 요구에 맞은 새로운 예술적 형식을 개척하고 발전, 풍부화시켰다.
항일혁명문학예술의 기본적인 성격은 혁명투쟁을 위한 힘있는 무기로서의 문학예술이라는 저치적 도구 개념으로 요약된다. 북한의 문학연구가들이 주장하고 있는 대로라면, 항일혁명문학예술은 일제와 착취계급의 포악한 지배방식에 대한 비판의식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그러므로 일제에 대한 혁명적 투쟁의 필요성과 그 정당성을 강조하고, 이에 동참할 수 있도록 대중을 선동하고 고무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말하자면, 항일혁명문학예술은 혁명사상을 인민대중을 교양시켜 투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혁명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북한문학사론, 김윤식, 새미
북한 문학의 이해, 김종회, 청동거울
북한문학의 이해, 이재인, 열린길
북한문학의 역사적 이해, 김관웅, 배재대학교 출판부
북한문학의 이념과 실체, 이명재, 국학자료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