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탈린자립경제 천리마운동 중국문화대혁명 북한군사우선주의 국제공산주의운동 대안체계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2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북한과 공산화에 관한 용어 정리입니다.

목차

1. 스탈린식 자립경제

2. 천리마 운동

3. 중국문화대혁명

4. 군사우선주의

5. 국제공산주의운동

6. 대안체계

본문내용

1. 스탈린식 자립경제.

러시아혁명의 성공 후 독일등 선진공업국에서의 혁명이 기대되었으나 모두 실패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1924년 12월 스탈린(1922년 서기장 취임, 1953 사망)은 “10월혁명과 러시아 공산주의자의 전술”을 발표, 일국 사회주의론을 강력히 주장했다. 1934년부터 1938년까지 스탈린은 대숙청을 통하여 1인 지배체제를 완성시키고 나아가 소련은 1941년 프라우다(PRAVDA)지의 논설에서 “러시아어는 모든 사회주의 국가의 공용어”라고 선언했을 뿐 아니라 범슬라브주의를 강조하여 소련의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스탈린주의의 주요 특징으로는

첫째, 소련이라는 일국사회주의는 세계자본주의로부터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으며, 제국주의의 포위공격으로부터 소비에트체제를 지키기 위해서는 사회주의적 공업력의 확보가 최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스탈린은 농업진단화를 통해 농촌으로부터 강제적으로 추출한 경제잉여를 중화학 공업에 투자하였다.

둘째, 소유형태를 국유화와 국가적 통제 하에 있는 협동조합적 소유로 전일화 한다.

셋째, 소유관계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저항을 최소화하고 사회주의적 공업화를 위한 위로부터의 대중동원을 최대화하기 위해 국가강제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당에 의한 국가권력의 직접적 장악, 소비에트와 노동조합과 같은 대중들의 직접적 조직을 당의 의지를 관철시키는 ‘수송벨트’로 간주한다.

넷째, 당-국가 관료층에 모든 계획권한이 독점되는 ‘관료적 중앙 계획경제체제’의 수립과 정치의 인민으로부터의 분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