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던지기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2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던지기의 네 가지(포환던지기, 창던지기, 원반던지기, 해머던지기) 종류의
간략한 설명을 비롯해 쥐는 법, 던지는 법, 경기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 포환던지기
■ 원반던지기
■ 창던지기
■ 해머던지기
<참고자료>

본문내용

던지기 경기는 포환, 원반, 창, 해머 등과 같이 물체의 모양이나 무게의 특성에 따라 제한된 공간에서 멀리 던져 날아간 거리를 겨루는 운동이다. 이는 정지한 상태에서 가속하는 동작과 여기서 얻은 힘으로 물체를 던지는 기술이 요구되며, 또한 던지는 각도, 물체에 대한 공기 저항, 경기자의 근력과 순발력 등이 투척거리에 영향을 미친다. 던지기는 다리, 몸통, 팔, 손 등 신체의 여러 부위의 협응 동작으로 이루어지므로 근력, 순발력, 조정력, 집중력 등의 기초 체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경기 종목에는 포환던지기, 원반던지기, 창던지기, 해머던지기가 있다.

■ 포환던지기
포환던지기는 지름 2.135m의 원 안에서 남자는 5.433kg, 여자는 4kg의 포환을 한 손으로 던진 거리를 겨루는 경기로서, 스텝, 던지는 각도, 물체의 속도, 공기의 저항 등이 기록의 결정요소가 된다. 다른 운동에 비해서 동작은 단순하지만, 짧은 순간에 복합적인 동작이 잘 협응되어 힘이 한 곳에 모이도록 해야 하므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 포환 쥐는 법
포환은 둘째, 셋째, 넷째 손가락과 손바닥의 접촉 부분에 포환의 중심이 오게 하고, 엄지와 다섯째 손가락으로 포환을 받치고 손목을 젖혀 턱 밑에 댄다.
□ 던지는 법
던지는 방향을 등지고 경쾌하게 스윙하면서 오른발을 이동시키는 것을 글라이딩이라고 한다. 글라이딩 후 왼발로 착지와 동시에 오른팔을 비껴 위로 펴며 던진다. 이 때, 최대의 힘이 집중되도록 한다. 포환의 투척 각도는 40-42°가 적당하다.

참고 자료

본문에 나와있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