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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거리달리기에 대한 리포트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2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단거리 달리기의 특성과 순서, 종류, 경기 등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 단거리 달리기의 특성
▶ 단거리 달리기의 순서
▶ 단거리 달리기의 종류
■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든 운동 경기의 기본과 바탕이 되는 육상 경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달리기는 어찌 보면 단순하고 쉬운 것 같지만, 한편으로는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기도 하다.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자연스럽고 손쉽게 습득할 수 있긴 하지만, 효율적으로 보다 더 빨리 달리고자 하면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 되는 것이다.
이런 달리기 중에서도 단거리 달리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단거리 달리기의 특성
단거리 달리기는 아주 짧은 시간에 최고의 속도를 내어 이를 최대한 지속시키는 경기이므로 다리의 강한 근력, 순발력, 근 지구력, 민첩성, 속도 지속력, 유연성, 리듬감 등을 필요로 한다. 또한 이 단거리 달리기는 모든 육상경기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다른 육상경기의 선수들도 많은 연습을 한다.

▶ 단거리 달리기의 순서
① 출발
단거리 달리기의 출발 순서는 ‘제자리에 - 차려 - 출발’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 제자리에 : 구령과 함께 양손을 어깨너비보다 조금 더 넓게 벌려 출발선에 닿지 않도록 선 바로 뒤에 놓고, 뒷발의 위치를 정한다.
· 차려 : 구령에 무게 중심을 앞으로 옮기며 엉덩이를 들어 올려 양팔에 체중이 50-60%가 오도록 하고, 시선은 첫발을 내딛을 곳을 향한다.
· 출발 : 허리는 고정시키고 상체는 앞으로 숙인 채로 팔을 힘껏 흔들며 뒷발을 힘차게 뒤로 밀었다가 반작용을 이용해 앞으로 나아간다.

참고 자료

본문에 나와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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