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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이뛰기에 대한 리포트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2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높이뛰기의 순서와 종류 경기방법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높이뛰기의 순서
① 도움닫기
② 발 구르기
③ 공중동작(바 넘기)
④ 착지

2. 높이뛰기의 종류(공중동작)
① Scissors jump
② Belly roll over
③ Fosbury flop :
④ Roll-over

3. 높이뛰기 경기

<참고자료>

본문내용

공중에 가로질러 놓은 막대를 뛰어넘어, 뛰어넘은 그 막대의 높이로 승부를 겨루는 육상경기이다. 도약력, 순발력, 유연성이 있어야 하며, 신체적인 탄력성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가장 큰 요건으로 작용하게 된다. 신체 역학적으로는 수평속도를 수직적으로 변환시키는 작용에서 선수를 최고의 높이로 달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종목이다.

1. 높이뛰기의 순서
높이뛰기는 도움닫기, 발 구르기, 공중동작, 착지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배면뛰기의 높이뛰기 순서 그림>

① 도움닫기
도움닫기의 거리는 약 15m정도이며, 달려오는 속도보다는 탄력이 더 중요하다. 도움닫기의 방향을 공중동작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며, 리드미컬한 도움닫기를 하고 마지막 세 걸음에 대해서는 그 리듬을 바꿈으로써 도약(발 구르기)에 대한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마지막 1보는 조금 넓게 뛰어 수직력을 증대시킨다.

② 발 구르기
발 구르기는 도움닫기에서 얻은 수평 속력을 수직력으로 전환시키는 단계이며, 도움닫기의 마지막 걸음으로 시작된다. 마지막 걸음에서 점프하는 발은 앞의 위쪽으로 나아가며 골반의 움직이는 속도를 높여 어깨뼈를 따라가게 한다. 그래서 도약 전에 선수는 뒤로 크게 기울어진 자세가 되는 것이다. 반대편의 다리와 팔은 가로대를 향해 들어 올려 상승력을 증대시킨다.

참고 자료

본문에 나와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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