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버려지는 에너지와 활용방안 (폐열의 활용)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건축설비 관련 수업 과제입니다.
우리주위의 무심히 버려지는 아깝고도 엄청난 에너지의 중요성과 그 활용방안에 대하여 기술한 것입니다.
여러 논문들과 실제 활용 예시까지 많은 자료들을 활용하였기에 A+를 받았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폐열의 정의와 필요성
2.2 폐열의 종류
2.3 폐열의 재활용 방안
2.3.1 배열 회수 보일러(Heat Recovery Steam Generator)
2.3.2 슈퍼 히트 펌프(SHP) 냉난방기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1960년대 산업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어 온 석탄, 석유 등 화석에너지는 산업발달의 원동력이 되었지만, 이들 에너지의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되고, 연소과정에서 발생되는 각종 공해물질로 인한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밝혀지면서 오늘날 이로 인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량의 규제를 포함한 해결방안이 전 세계적으로 여러 방면에 걸쳐 검토되고 있습니다. 즉, CO2 배출량의 제한을 비롯한 대체에너지원의 개발, 에너지 이용기기의 효율향상 기술개발, 에너지 절약기술의 개발 등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화석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완벽한 방안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이들 화석에너지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기술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 동안 건물의 단열기술과 에너지 이용기기의 효율향상 기술개발 등을 통한 에너지 절약에는 많은 발전을 이룩하였으나 태양열, 지열, 등과 같은 각종 자연에너지의 이용과 하천수, 하수처리수 등과 같은 폐열의 이용은 극히 부진합니다. 특히, 산업화 사회의 전개에 따른 도시화의 급속한 진행으로 일상생활에서 다량으로 배출되는 생활 폐기물과 각종 산업 부산물은 도시 고온화 현상을 야기 시키는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으므로 에너지 자원으로써의 경제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환경보호 측면에서 적극적인 이용이 검토되어야 할 것입니다.
2. 본론
2.1 폐열의 정의와 필요성
폐열이란 폐기하는 고온의 물, 증기, 가스, 등의 열을 회수하여 재활용하고 각종 산업 부산물을 소각하여 얻을 수 있는 열 등을 의미합니다. 즉, 인간의 필요에 의하여 에너지를 생산하거나 물건을 만드는 것은 1차적인 이용에 불과하지만 그러한 1차적 활동이 이루어진 후에 버려지는 각종 에너지원을 이용하여 열과 에너지를 만드는 것을 폐열의 재활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에너지 사용량저감의 중요성을 느끼고 오래전부터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고효율의 기기를 사용하며 에너지에 대한 올바른 활용에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