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급실 CASE STUDY(ectopic pregnancy)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ectopic pregnancy 환자의 응급실 케이스 입니다.

목차

1) 응급환자의 건강상태를 사정하시오.
(1) 일반적 사항
(2) 대상자의 관계문헌에 대한 고찰
(3) 대상자의 건강력
(4) 응급처치

본문내용

1. 자궁 외 임신
1) 자궁외임신이란?
정상적인 임신에서는 정자와 난자가 난관의 중간부위에서 만나 수정이 되며 수정란은 난관을 통과하여 수정된 지 1주 일이 지나면 자궁 내막에 착상을 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수정란이 자궁 내막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하는 경우가 있는 데 이를 자궁 외 임신이라고 합니다. 자궁 외 임신의 95% 이상은 난관 임신으로 수정란이 난관에 착상하여 임신이 지속 될 경우 난관이 파열되면서 복강 내 출혈을 유발한다. 나머지 5%는 난소, 자궁각, 자궁 경부, 복강 내 임신 등이 있고 자궁 외 임신의 대부분은 난관 임신이 많다.


2) 자궁외임신의 원인
자궁 외 임신은 어떠한 원인에 의해 난관이 좁아지거나 난관의 운동성이 떨어지는 경우에 발생한다. 만성 난관염증이나 골반 내 염증성 질환을 앓았던 경우에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소파수술이나 산후의 감염, 자궁 내막 증 등에 의해 난관이 주위 조직과 유착을 일으킨 경우에 많이 발생하며, 또한 선천성 자궁 난관 기형이 있거나 자궁 내 피임 장치(루프)를 사용한 사람도 자궁 외 임신의 위험이 높아진다.

3) 자궁 외 임신의 증상
① 통증
자궁 외 임신은 90%는 통증을 동반한다. 주로 아랫배가 아프고 그 시기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나팔관이 파열되기 전에도 통증은 생긴다.

중략..
8) 자궁외임신의 치료
난관 임신의 경우 난관이 파열되더라도 즉각적으로 처치를 하면 임신부에게는 크게 위험을 초래하지 않기도 하지만 처치가 늦어지면 대량 출혈을 유발하여 위험한 상황에 빠지기도 한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자궁 외 임신으로 진단되거나 복강 내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출혈이 있는 난관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거나, 나팔관은 보존하면서 수정란 부위만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하여야 한다. 요즘은 개복하지 않고 복강경으로 안전하게 수술하고 있으며, 또한 난관이 파열되기 전에 조기에 발견된 난관 임신의 경우 임신 조직만을 제거하여 난관을 보존하는 시술도 많이 시도 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