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소설론] 나도향론 -`환희`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8.03.2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환희를 중심으로한 나도향론입니다.

목차

나도향론
- <환희>를 중심으로
Ⅰ. 서론

Ⅱ. 본론
1. 나도향의 생애
2. 나도향 소설 작품개관
1) 초기소설과 애정문제
2) 중기 소설과 궁핍의 문제
3) 후기의 작품세계
① 낭만의식으로 회귀
② 사회의식의 한계
3. 환희 연구
1) 가정과 사회에 대한 비판
2) 삼각관계모티브의 전사와 계승의 측면
3) 문체와 창작방법의 대응양상
4) 결말구조에 나타난 미화된 죽음

Ⅲ. 결론

본문내용

나도향론
- <환희>를 중심으로
Ⅰ. 서론
나도향의 『환희』는 11월 21일부터 1923년 3월 21일까지 『동아일보』에 연재된 장편소설이다. “기미 직후의 여성, 새로 개성에 눈을 뜬 과도기의 신여성의 심리”를 묘파했다는 평가되는 이 소설은 『동아일보』가 의욕적으로 선정한 최초의 연재소설이었으며, 애절한 사랑의 전말사“를 다룬 감상적 내용은 당시 젊은 남녀들 사이에 커다란 관심과 화제를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약관 20세에 불과한 도향은 ‘천재작가’의 칭호를 받으며 일약 문단의 총아로 군림하게 된다.
하지만 발표 당시의 열렬한 반응에 비해 볼 때, 『환희』가 이룩한 문학적 성과에 대한 후대의 평가는 매우 부정적인 방향에서 이루어져 왔다. 조연현은 도향이 “어디까지나 미열했고, 불완전한 작가”였다고 전제한 뒤, 『환희』를 비롯한 초기작품을 “치기만만한 애상적 감상적 작품으로서 당시의 인기는 어떠했든 별로 취할 것이 없는 습작”이라고 규정하고, 주관적인 감상을 청산하고 객관적사실주의적인 경향을 보여주는 후기작이 모든 점에서 우수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한편 김우종은 도향의 작품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면서 초기작의 문제점을 과도한 감상성, 문장 표현의 미숙성, 사건 전개의 작위성 등으로 요약했다. 이처럼 나도향의 초기작에 대한 미적 평가가 부정적인 측면에 집중됨에 따라 『환희』에 대한 개별 작품론의 성과는 매우 미흡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환희』에 대한 부정적 평가 기준은 도향의 문학이 “초기의 감상적 낭만주의에서 후기의 사실주의적 경향으로 ‘발전’했다.”는, 백철 이래의 일반화된 통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도향에 대한 기존의 연구가 문예사조적인 분류에서 시작하여 문학사회학적인 접근, 정신분석학적 연구, 그리고 구조주의적인 분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으로 시도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사조론적 발전 도식은 대체로 관철되어 왔다.

참고 자료

김진석, 「도향 나경손 연구」, 청주 사범대학교 논문집 14호, 1984.
유문선, 「데몬과 맞선 영혼의 굴절과 좌절 - 나도향의 「환희론」,『장편소설로 보는 새로운 민족문학사』, 열음사, 1993.
윤병로, 『한국 근현대 작가작품론』, 성균관대 출판부, 1993.
조달옥, 「나도향 소설 연구」, 효성여대 박사논문, 199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 지식산업사, 1994.
진정석, 「나도향의 〈환희〉연구」, 한국학보 가을호,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