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클리닉 - 당뇨병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2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OCU 스포츠클리닉 - 당뇨병에 대하여

OCU 스포츠클리닉 리포트중
당뇨병에 대해 조사하고 '생로병사의 비밀'줄거리과 느낀점까지
요약했습니다.

목차

- 당뇨병이란 무엇인가?
당뇨병의 정의
당뇨병의 분류
당뇨병의 경과
당뇨병의 예방법

- 생로병사의 비밀 '한국인 질병보고서, 제 1편 당뇨병, 초기에 잡아라'
줄거리

- 생로병사의 비밀을 보고

본문내용

당뇨병에 걸렸을 때 환자가 느끼는 증상은 종류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다.
왜냐하면, 제1형 당뇨병은 대개 급작스럽게 발병하고 체중 감소나 급송 합병증으로 병원을 찾게 되지만, 제2형 당뇨병의 경우는 증상이 천천히 나타나고 뚜렷하지 않아서 당뇨병이 걸린지도 모르고 지내다가 우연히 소변검사나 혈당검사를 통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당뇨병 환자가 느끼는 증상은 고혈당으로 인해 소변으로 당분이 배설, 손실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주로 탈수 상태, 갈증, 피로, 무력감, 공복감 등이 발생한다.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당뇨병 환자는 다량의 물을 마시게 되어 이로 인해 소변량은 더욱 증가하게 된다.
그 외에도 일반적인 증상으로 피부에 가려움증을 느끼게 되고 부스럼이 잘 생기며 조그만 상처에도 잘 곪게 된다. 쉽게 피로를 느끼고 사람이 신경질적으로 변하여 시력이 떨어지고, 심하면 실명 상태에 빠져서야 병원을 찾아오는 경우도 있다.손이나 발이 저릿저릿한 증상도 나타나고 소화장애, 배설곤란, 발기부전, 여자의 경우 냉대하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당뇨병에 걸린 줄을 모르고 있던 환자가 잇몸질환 때문에 치과에 갔다가 당뇨병으로 진단을 받고 놀라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가 흔들리거나 잇몸에서 고름이나 피가 나오는 증상이 흔하게 나타난다. 당뇨병 발병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매우 심하게 나타나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괴로움을 주는 경우는 거의 없어서 의사의 지시나 처방에 따른 치료를 소홀히 하기 쉽다. 당뇨병의 초기에 있어서 병의 경중은 혈당의 수치로만 알 수 있는데 이 시기에 치료를 소홀히 하면 고혈당이 계속되어 5~10년만 지나도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는 무서운 합병증이 생기게 된다.당뇨병의 합병증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치료가 어렵고 잘 안되는 것이 특징이고, 합병증의 발생은 당뇨병에 걸린 기간, 혈당조절 정도와 관계가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혈당의 조절을 통해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1. 당뇨병 백과 - 이현철, 송영득, 안철우 (가림출판사. 2007)
2. 아는 만큼 보이는 당뇨병 - 조용욱 (미래지식. 2006)
3. 당뇨병의 치료 - 이종철 (신일상사.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