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전학] Tongue & Finger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3.2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유전학 실험 레포트
Tongue & Finger

목차

1. Movement of Tongue
① 혀
② 혀말기

2. Finger print
① 피부
② 지문
③ 지문의 구성 및 구조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1. Movement of Tongue
① 혀
혀(설 tongue)는 점막으로 덮인 근육성 기관으로 중심부위에 각종 혀근육이 넓게 자리하고 있다. 혀점막은 크게 등쪽과 배쪽부위로 구분되며, 등쪽점막은 다시 혀의 뒤쪽에서 V자 모양으로 형성되어 있는 분계고랑을 경계로 몸통과 뿌리부위로 구별된다.
혀몸통의 등쪽 점막은 특수점막으로서 중층편평상피와 고유판으로 구성되어 있되 이 점막이 표면 쪽으로 돌출하여 독특한 모습의 혀유두를 이루고 있다. 혀유두는 모양에 따라 실유두, 버섯유두, 성곽유두 및 잎새유두로 구별된다. 그리고 혀등쪽 점막의 밑에는 점막밑조직이 없고, 혀근육과 접한 고유판의 깊은층은 치밀한 결합조직으로 되어 혀근육이 종지하는 혀널힘줄을 이루고 있다.
혀뿌리의 점막 표면에는 다양한 모습과 깊이로 함몰한 움이 곳곳에 형성되어 있으며, 이를 덮고 있는 상피는 비각질중층편평형으로 그 속에 많은 림프구가 침윤되어 있다. 그리고 움의 곁에 있는 고유판에도 혀편도를 이루는 많은 림프소절들이 모여 있고, 림프소절의 주위와 고유판의 깊은 곳에는 뒤혀샘이 존재한다. 뒤혀샘은 점액샘과 장액샘으로 구별되며, 이들은 혀뿌리의 앞쪽과 혀몸통의 뒤쪽에 있는 고유판 그리고 그 근처에 있는 근육다발의 사이에는 순수한 장액샘인 미각샘이 위치하며, 그들의 도관은 움의 바닥과 성곽유두의 고랑에 열리고 있다. 그리고 혀뿌리의 점막에는 혀등에 이루어져 있는 버섯유두와 비슷한 모습의 렌즈유두가 산재하고 있다.
혀의 배쪽 점막은 혀유두와 같은 특별한 구조가 없이 민듯한 얇은 비각질중층편평상피과 고유판으로 이루어져 있고, 혀근육과의 사이에 성긴결합조직으로 된 점막밑조직이 있다. 특히 혀끝의 좌우 양쪽에 있는 점막밑조직과 근유다발의 사이에는 점액성분이 우세한 혼합샘인 앞혀샘이 존재하고, 그들의 도관은 여러개로서 혀 배쪽에 열리고 있다.
혀근육은 골격근육으로서 혀 중심부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 혀근육은 내재근육과 외래근육으로 구별된다. 내재근육에는 근육세포의 배열방향에 따라 위세로근 및 아래세로근, 가로근 및 수직근이 있다.

참고 자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생명공학연구소 / 분자생물학 노트 / 한림원 / 1998 / pp301~303
2. 정진용 / 조직생물학 / 수문사 / 1998 / pp456~45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