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실태, 미국의 사례 및 노인교육의 방향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실태, 미국의 사례 및 노인교육의 방향

목차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실태, 미국의 사례 및 노인교육의 방향

1.노인 교육의 정의

2. 노인 교육의 필요성

3. 노인의 학습능력

4. 노인교육의 방법과 실태

5.우리나라 노인 교육 현황과 외국(미국)의 사례
1)노인교육정책(우리나라)
2)노인교육기관
3)노인대학 이용자 현황
4)노인교육프로그램 현황
5)노인 교육 전문 인력

6. 노인교육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1.노인 교육의 정의
1)노인사회교육: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사회교육에 포함시켜 보호, 육성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마련된 것으로, 대학 부설로 운영되는 노인학교와 사회교육원 교과과정 중 노인 지도자 과정이 여기에 해당된다.
2)노인여가교육: 복지적인 차원에서 여가, 취미, 오락을 중시하는 교육. 우리나라의 노인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부분의 노인학교가 여기에 해당된다. 우리나라의 노인교육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보기보다는 무료한 여가시간을 활용하기 위한 노인복지서비스의 일부로 간주되고 있다.

원래의 평생교육적 의미에서의 정의: 김승한(1991)은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용어가 말해주듯, 교육이나 학습 활동이 전 생애를 통해 연장되고 확대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고, 그밖에 이 개념에는 종래 학교 교육에서 가르치던 틀에 박힌 교과 과정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누구나 자신의 삶의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부딪치는 모든 문제들에 대해 그야 말로 전 생활 영역(life wide)의 학습을 하지 않고서는 살아 갈 수 없다는 사상이 가장 중요한 내용이라고 정의하였다.

2. 노인 교육의 필요성
1) 수명연장과 급변하는 사회대처: 지금 현실은 점점 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다. 평균수명이 점점 올라가 있고 사회도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이런 현대사회에서 전통사회에 입각한 노인들의 가치관이나 경험만을 가지고 산다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기술이나 능력위주의 산업사회의 흐름과 현대인 가치관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노인교육이 필요하다.
2) 교육욕구의 관련성: 인간의 기본적 욕구에는 안선과 성장의 욕구가 있다. 이러한 성장의 욕구는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자신의 새로운 생활상황에 적응하기위한 지적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맥클러스키의 노인 욕구
1.대처능력 욕구: 노인은 자신의 노화에 따라 능력과 지식이 감퇴하여 일상생활에서 곤란을 겪게 되기 때문에 이를 만회하고 사회에서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교육을 받으려고 한다.
2.표현적 욕구: 자발적인 신체운동이나 단체 활동에 대한 참여 욕구를 말하는데 활동과 참여 rm 자체로부터 만족을 얻으려는 것이다.
3.사회에 헌신하려는 욕구: 새로운 교육을 통하여 어떤 기관이나 방향으로 자신의 에너지를 투여할 수 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얻고 또 사회봉사활동에 필요한 기능훈련을 받음으로써 다른 사람을 위해 헌신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4.영향력 욕구: 교육을 통하여 기술훈련, 사회적인 지지, 그 활동에 대한 평가 등을 제고함으로써 그 지역사회의 친목단체, 봉사단체, 종교단체, 정치적, 사회적 압력단체 등에 가입하여 많은 영향을 주려고 하는 것이다.
5.초월적 욕구: 노년기에 접어들어 신체적 퇴락을 경험하고 죽음을 실감하면서 인생의 본질적인 의미를 찾으려는 욕구이다.



3. 노인의 학습능력

앞에서 노인문제와 그에 대처하기 위한 노인교육의 필연성을 보았다. 그런데 노년기에 접어들면 신체기능의 저하 및 기억력 감퇴가 찾아와 다른 대상자와 다르게 학습을 해야 될 것이라고 보여 진다. 그러면 이 장에서 노인들의 학습능력을 알아보자.

1.지적능력: 지능은 내용에 따라서 유동성지능과 결정화된 지능으로 나눌 수 있다.(Horn,1967)
유동성지능 생리적으로 타고나는 능력으로 추리 능력, 기억 용량, 도형지각 능력 등을 말하고, 결정화된 지능은 주로 후천적으로 얻어지는 것으로서 어휘, 일반상식, 언어 이해 등을 말한다. 유동성 지능은 개인의 신체적, 생리적 성숙에 도달하고 나면 점차 쇠퇴하는 것으로 보통 중년기 이후 쇠퇴현상이 뚜렷이 나타난다. 그러나 결정화된 지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쉽게 말해 우리의 일반적인 믿음인 연령의 증가에 따라 지적능력이 쇠퇴한다는 이론이 잘못됐음을 나타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