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수영경기 트레이닝 방법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3.2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수영선수들의 전문적인 트레이닝 방법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연간 훈련프로그램
① 시즌 초기
㉠ 단거리 선수
㉡ 중거리 선수
㉢ 장거리 선수
② 경기 시즌

㉠ 단거리 선수
㉡ 중거리 선수
㉢ 장거리 선수
③ 테이퍼기

2) 주간훈련프로그램
3) 일일훈련프로그램

본문내용

수영시즌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세심한 훈련계획이 필요하다. 첫째, 중점요소를 알리는 여러 단계로 시즌을 구분하여 시즌의 적절한 시기에 최고의 운동수행능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일일 훈련량과 주간 훈련량을 설정하는 것이다. 일단 시즌의 일정이 설정되면 각 영법 및 종목에 따라 특수한 훈련프로그램을 고안해야 한다. 이를 위한 프로그램에는 각 특정종목의 페이스조절, 유산소성 대사과정, 무산소성 대사과정, 스피드 등의 기여도에 따라 달리 계획된 5가지의 훈련형태가 포함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각각의 프로그램은 개인의 결점을 교정할 수 있도록 개별화 되어야 한다. 따라서 동일한 종목의 선수라 할지라도 서로 다른 훈련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이다.

1) 연간 훈련프로그램
대부분의 국제수준이나 국가대표급 선수들은 매년 10개월 혹은 11개월 동안 훈련을 한다. 1년은 두 시즌으로 나누어지며 각 시즌은 선수권 대회시 절정에 이르게 된다. 겨울 시즌은 10월부터 4월까지 지속되고 여름 시즌은 4월말에서 시작하여 8월까지 계속된다.

각 시즌은 여러 단계로 나누어져 각 단계별로 다른 트레이닝 방법이 강조되는데 이 단계별 훈련은 각 시즌의 마지막에 최고의 운동수행능력이 발휘되도록 계획된다. 전형적인 연간계획에 의하면 시즌의 훈련강도는 시즌 초반부터 시합기간을 거쳐 마지막 종료기 전에 최대의 강도에 도달하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① 시즌 초기
시즌 초기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 영법의 기술과 출발 및 반환기술의 향상 : 이 과정은 선수가 시합에서 좋은 결과를 얻어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기 이전인 매년 초기에 실시해야 한다. 대부분의 수영선수들은 중요한 경기에 임박해서 기술의 변화로 인해 실패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 무산소성 역치의 향상과 최대산소섭취량의 증가 : 이러한 과정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연습기간의 상당량을 반복훈련에 할애해야 한다. 그리고 수영선수는 연습시 경기에서 수영하는 거리보다 훨씬 많은 거리를 수영해야 한다.
▶ 근파워, 근지구력, 관절의 유연성을 개선하기 위해서 고안된 지상 및 수중훈련을 실시한다.

참고 자료

※수영과Fitness.도서출판대한미디어-박순호, 정청규공저.
※실전수영. 삼호미디어- 이병두 감수.
※지도자를 위한 수영교본. 동아대학교출판부-김영준, 이상우 감수.
※파워 수영 교본. 삼호 미디어-편집부
※최신 사계절 수영 교본. 국일 미디어-편집부
※대한수영연맹-
※세계수영연맹-http://www.fina.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