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옥탄가 & 세탄가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08.03.28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가솔린의 노킹 저항성을 나타내는 척도로써 옥탄가가 쓰이며, 옥탄가가 높을수록 노킹저항성이 크다. 옥탄가를 결정하는 기준연료로 이소옥탄(C8H18)과 헵탄(C7H8)이 사용된다.
옥탄은 헵탄의 값을 0, 이소옥탄의 값을 100으로 정했다. 임의의 가솔린의 옥탄가는 이소옥탄과 헵탄의 혼합물과 비교하여 정한다.

목차

◈옥탄가
◈세탄가

본문내용

◈옥탄가

가솔린의 노킹 저항성을 나타내는 척도로써 옥탄가가 쓰이며, 옥탄가가 높을수록 노킹저항성이 크다. 옥탄가를 결정하는 기준연료로 이소옥탄(C8H18)과 헵탄(C7H8)이 사용된다.
옥탄은 헵탄의 값을 0, 이소옥탄의 값을 100으로 정했다. 임의의 가솔린의 옥탄가는 이소옥탄과 헵탄의 혼합물과 비교하여 정한다. 예를 들면 어떤 가솔린의 옥탄가가 95라면 이는 가솔린의 노킹 저항성이 이소옥탄 95%, 헵탄 5%의 혼합물과 흡사하다.
이러한 옥탄가는 옥탄가를 정하는 실험시의 엔진조건(흡입공기온도,엔진회전속도,점화시기)에 따라 크게 MON(Motor Otane Number)와 RON(Research Otane Number)로 나뉜다.

MON 결정시 엔진운전조건이 노킹이 덜 일어나기 쉬운 조건이기 때문에 MON이 보통RON보다 낮은데 국내에서는 주로RON을 사용하여 이를 옥탄가라 부르며, 미국에서는 이 둘의 산술평균을 옥탄가라 부르며 같은 가솔린이더라도 국내의 옥탄가가 미국의 옥탄가보다 약간 높다. 가솔린의 옥탄가를 높이기 위한 첨가제로는 1차대전 이후에 발견된 납 화합물이 많이 쓰였으나 환경오염 문제와 배기가스 촉매변환기 손상문제로 현재는 MMT와 MTBE(메틸부틸에테르)등의 산소화합물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세탄가
연료 착화성의 양부를 나타내는 값으로 세탄가를 나타낸다. 이 값이 클수록 착화성이 좋고 디젤 노크를 일으키지 않는다. 세탄가를 정하는 방법은 착화성이 좋은 세탄가를 100으로 정하고 착화성이 나쁜 것을 α 메틸나프타린을 세탄가 0이라고 한다면 세탄가가 좋은 것과 나쁜 2가지를 혼합하여 세탄가를 정하여 이것을 표준연료 세탄가로 표시한 것이다. 세탄가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경유의 세탄가는 50~60이며 연소 촉진제로는 아질산아밀 및 아초산 에틸, 아초산 아밀, 초산 에틸, 초산 아밀등이 있다. 세탄가의 측정도 가솔린 옥탄가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CFR 엔진의 의한 모우터법으로 측정한다. 엔진의 연소실에 따른 필요 세탄가는 다음과 같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