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부의 구조와 기능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08.03.2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피부는 몸속에 있는 여러가지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하나의 막과 같은 것으로서 신체의 전 표면을 덮고 있으며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내부 기관을 보호하고 생명을 유지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인의 피부 표면 면적은 16.000㎠이고 중량은 체중의 16%로 생체 기관중 가장 큰 기관이다.

목차

1. 피부의 정의
2. 피부의 구조
3. 피부의 기능
4. 피부의 부속 기관

본문내용

표피표피는 육안으로 보고 만질 수 있는 피부의 맨 바깥층으로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각질층, 투명층, 과립층, 유극층, 기저층으로 나뉘어져 있다. 표피는 계속하여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고 이것이 죽은 각질 세포로 되어 떨어져 나가는 과정이 반복하여 이루어지는 층으로 화장품을 이용한 피부관리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할 층이기도 하다.1)각질층표피의 가장 바깥층, 15~20층의 편평한 얇은 기와 모양으로 죽은 각질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케라틴이 주성분이며 산이나 알칼리등의 화학약품에 강하므로 박테리아나 곰팡이의 번식을 억제하고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 역할을 충분히 한다. 또한 피지막 형성으로 인해 수분의 방출을 막는다. 기저층에서 새로운 세포가 생겨나 각화작용에 의해 각질층까지 올라오면서 죽은 세포가 되어 비듬이나 때로 떨어져 나간다.2) 투명층과립층과 각질층의 경계를 이루는 층으로 죽은 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존재한다.3) 과립층1-2층으로 되어 있으며 세포 모양은 편평형과 방추형으로 되어 있고 케라토히알린이라는 과립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외부로부터 이물질 통과 및 피부 내부로부터의 수분 증발을 저지하여 피부염이나 피부건조를 최대한 방지하는 방패 역할을 한다. 세포가 각화되어가기 시작하는 층이기도하다.4) 유극층5-10층의 구조를 띠고 있으며 세포와 세포 사이에 임파액이 흐르고 있어 피부의 혈액 순환과 영양 및 탄력에 관여한다.5) 기저층표피의 맨 아래층으로 진피와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영양을 공급받고 있다. 기저층은 세포의 분열 증식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새세포 형성 세포와 피부색을 경정하는 멜라닌 색소가 있다. 표피형성에 있어서 재생력이 가장 뛰어난 곳이기도 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