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한민국에서의 대학생들의 기본자세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대학문화 라는 과목에서 대학생들이 가져야할 기본적인 자세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글자크기11 ..10으로 줄이면 5p)

목차

1.서론

2.본론
1)의식, 이념
가)보수주의
나)진보주의
2)외적인 활동
가)동아리활동
나)봉사활동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우리나라 사회는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인하여 청년실업이 약 50만 명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에 따라 대한민국의 요즘 대학생들은 대학에 입학 후, 오직 학과 공부에만 매달리거나 각종 자격증, 공무원시험에 매진한다고 여념이 없어 보인다.
눈 깜짝할 새에 변화하는 21C 현대사회에서 우리사회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지식을 비판하고, 연구하여 더욱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그것을 습득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이치이다. 대학교육이 대중화되기는 하였지만, 그래도 이 사회의 엘리트라고 할 수 있는 대학생들이 하고 있는 공부를 들여다보면, 기존의 지식을 무작정 받아들이는 것에 불과하니, 여기서 우리나라의 미래가 보이는 것 같아 두렵기까지 하다.
또한 이러한 글을 쓰고 있는 나조차도 앞으로의 생계를 위한다는 핑계로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고 있으니 말이다. 비록 그의 근원을 거슬러 올라가 보면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나 기업체계 등의 쉽게 풀 수 없는 문제들이 있기 마련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대학생활이 뭔가 잘못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다.
대학생활은 단순히 직업을 위한, 혹은 졸업장을 위한 것이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나의 좁은 사견으로는 대학생이라면 외적으로는 우리사회에 대하여 애정 어린 눈으로 사회의 치부에 대해서 비판하고, 능력이 된다면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내적으로는 자신의 학과공부에 충실하는 것은 기본으로 행해야하고 뿐만 아니라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기타 단체 활동 등을 하면서 여러 경험을 통해 자신이 진정 하고자 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
하지만 현재 대학생의 입장에서 옆을 지켜보면, 오로지 자신의 미래에 대한 관심 밖에는 없는 것 같아 웬지 씁쓸하기까지 하다.
그렇다면 대학생이라면 갖추어야 하는 것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나는 아직 사회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대학생활을 훌륭히 한 것은 아니지만, 그간의 대학생활의 경험으로 비추어 보면 학과공부는 일단 제외하고 나서라도 다음과 같은 것들은 필수라고 여겨진다.

참고 자료

1. 최해광, “대학문화의 이해 : 봉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