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의 자녀의 성교육은 어떻게 시킬 것인가에 대한 의견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나의 자녀의 성교육은 어떻게 시킬 것인가에 대한 의견

목차

나의 자녀의 성교육은 어떻게 시킬 것인가에 대한 의견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엉뚱한 질문이라고 나무라거나 무안을 준다면 알고 싶은 것이 있어도 어른들에게 묻지 않고 다른 곳에서 그 답을 알아내려고 할 것입니다. 성실한 대답을 들은 어린이들은 호기심을 발전시키며 자연스럽게 다음 단계의 질문을 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적절한 준비가 안 됐다면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의 준비가 됐다면 엄마 아빠의 사랑, 아기씨, 아기집 등의 용어를 섞어가며 담담하게 한편의 동화처럼 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기에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엄마, 아기는 어디로 나와?", "아기는 어떻게 생겨?" 등 출생에 관한 것입니다. 아이가 불쑥 이런 질문을 하면 당황한 부모는 얼버무리게 되는데 이러한 대답은 아이로 하여금 개념의 혼란을 초래할 뿐입니다.

예를들면 "엄마와 아빠는 너무 사랑해서 아기를 갖고 싶었어. 남자는 아기씨를 만드는 `정자`를 가지고 있는데, 엄마 몸 안에 있는 아기집에 들어오면 아기가 생긴단다. 아기는 아기집에서 무럭무럭 자라다가 열 달 뒤에 밖으로 나오지. 소변이나 대변이 따로 나오는 길이 있는 것처럼 아기가 나오는 길도 따로 있단다. 엄마 다리 사이에 있는 것인데 몸 안에 있어서 보이진 않는단다" 라는 식으로 설명해줍니다. 백지에다 그림을 그리며 가르치거나 인형, 생물도감, 좋은 책이나 비디오를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이때 생식기나 구체적인 성행위에 포커스를 둘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는 성을 이야기하는 엄마의 태도, 그리고 자기가 사랑의 탄생이라는 점 등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 성행위 모방 행동을 하는 경우에는 안 되는 이유를 설명해줍니다. 간혹 방에서 어린 남녀 아이가 옷을 벗고 서로 몸을 보여주고 만진다든가 엎치락 뒤치락하며 성관계 장면을 흉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발견한 부모가 무조건 화를 내거나 윽박지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호기심이 많은 유아기 아이들은 놀이와 장난으로 궁금증을 풀려고 하고 직접 흉내를 내기도 합니다.

참고 자료

http://kin.naver.com/open100/r_entry.php?eid=7PTVL7aWfpUJx1EaWXzwrdisFAaXlI3V&state=pr&rid=6151&l_url=L29wZW4xMDAvZGlyX2xpc3QucGhwP2Rpcl9pZD04#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