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복지] 죽음의 의미, 노인의 죽음에 대한 전반적 이해, 죽음의 과정,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의 영역등등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7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인복지] 죽음의 의미, 노인의 죽음에 대한 전반적 이해, 죽음의 과정,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의 영역등등

노인복지와 관련 노인의 죽음에 있어서의 사회복지의 영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 서론 】
【 본론 】
Ⅰ. 죽음의 정의

Ⅱ. 죽음의 의미
1. 의학적 죽음의 의미
2. 종교적인 죽음의 의미
1) 동양종교의 죽음관
2) 서양종교의 죽음관

Ⅲ. 노인과 죽음
1.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
2. 노인의 생활환경과 죽음의 영향
3. 노인과 사회적 지지
4. 노년기의 죽음 경험


Ⅳ. 죽음과 관련된 이슈

Ⅴ. 죽음의 과정
1. 신체적 측면
2. 심리적 측면
3. 종교적 측면
4. 가족적 측면

Ⅵ. 죽어 가는 이에 대한 이해와 가족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Ⅶ. 사회복지영역의 과제
1. 호스피스

【 결 론 】

본문내용

●서론
죽음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한마디로 답하기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죽는다는 것의 의미는 문화와 연령, 건강, 인지적 능력, 개인의 생활상황, 성 및 의존의 성격 등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이다. 즉 죽음은 같은 사람에게도 시간의 차이에 따라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지며, 또한 같은 시기에도 사람에 따라 다르게 생각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 출생하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는 여정을 피할 수 없는 것만은 어느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본론
1.죽음의 정의
노년기는 노화로 인하여 건강의 약화나 질병과 같은 신체적, 생리적 변화뿐만 아니라 은퇴에 따른 경제적 불안정 및 사회적 관계의 축소, 사회나 가정에서의 역할변화, 그리고 심리적인 적응문제 등을 경험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노인이 경험하는 삶의 최종단계는 죽음이다. 이 죽음은 생물학적으로는 유기체가 생존능력을 상실한 것을 의미하며 신체기능의 정지로 간주된다. 죽어감이란 우리가 잘 알다시피 실재하고 관찰할 수 있는 과정이며, 또한 죽어가는 개인은 물론 주변의 사회 환경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과정인 것이다. 죽음은 살아 있는 상태에서 죽어지는 상태에로의 전환이다. 실제로 죽어가는 사람은, 다른 어떠한 회복의 가능성도 기대될 수 없는 상황에 놓인 것으로 확인된 사람이다. 또한 임종의 강도(dying trajectory)란 사람이 죽어가는 속도, 기능의 쇠퇴 율을 말하는 것이다. 한편 죽음이란 사람이 신체적으로 죽음이 확인되는 시점(숨을 거두다, 심장의 고동이 멈추다)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죽음은 또한 사회적 과정일 수 있다. 우리는 인간이 더 이상 사고하고 감동을 느낄 수 없게 되어 그를 하나의 물체로밖에 취급할 수 없게 될 때 그 사람은 사회적으로 죽었다고 할 수 있다. 비록 신체적으로는 완전한 죽음에 이르지 않아 곁에서 하는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죽음의 과정에 다다른 사람은 이미 사회적으로 죽었다고 할 것이다.
죽음은 모든 생명체가 직면해야 하는 피할 수 없는 필연적인 사건이다. C.Jung은 <죽음은 하나의 목적 있는 완전하고 영원한 휴식상태로 돌아가는 과정>이라고 하였으며, 티릭케(Thielicke, 1970)는 <죽음은 국경이 그 나라에 속해 있는 것처럼, 명백히 삶에 속해 있는 것으로서 오직 설명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삶에 대하여 잘못함으로써 명백하다>고 했다. 또한 죽음은<인간은 인간이지 신이 아님을 잊지 않게 하는 하나님의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