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상평]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천하제일 남가이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3.2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와

천하제일 남가이의 독후감상평입니다.

A맞은 자료입니다.

글쓰기하실때 참고하세요

목차

남가이는 이렇게 말했다. “천하제일 황만근”
황만근과 남가이는 공통점은 무엇일까?
죽음이 무엇을 의미 할까?
세상에서의 거부와 그 뜻이 좌절됨은 무엇인가?
작가가 왜 그들을 죽였다고 생각하는가?

본문내용

세상에서의 거부와 그 뜻이 좌절됨은 무엇인가?
황만근은 우리에게 기계화와 과학화로 대표되는 사회 속에서 순수성의 파괴와 진보라는 미명하에 파괴되고 있는 농촌 공동체의 파괴를 보여주는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끝이 얼어 죽음이란 것으로 인해서. 세상에 거부당한다고 생각한다.
남가이는 독특한 개성과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결국에는 남가이는 평범한 사람으로 돌아간다. 그리고 그는 죽게된다. 이는 사회가 이렇게 개성과 능력을 가진 사람을 받아들이지 않음을 보여준다. 남가이 같은 사람보다는 주어진 임무에 충실하고 튀지 않는 사람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이 생각은 약간 잘못되었단 생각이 들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작가가 왜 그들을 죽였다고 생각하는가?
위에 말했듯이 세상에서의 거부를 말하려고 했다고 본다.
다시 말해서 작가가 현실을 직시하기에 그들을 죽음에 이르게 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렇게 함으로 삶의 진실을 발견하기를 바랬을 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작가의 우리가 발견하기를 바라는 삶의 진실은 무엇인가?
소설에 등장하는 농민들처럼 기계화 영농(겉모습)만을 추구하고. 농가부채(과소비)를 계속 늘리기만 하는 우리를 발견하기를 바랬을지도 모른다고 감히 생각한다. 두 번째로 작가가 발견하길 원하는 삶의 진실은 황만근 자체에서 찾아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부모를 공경하고 대가없이 궂은일을 묵묵히 하고, 다른 사람(노인, 어린이들)을 배려 할줄 안다. 이는 우리가 어려서부터 이렇게 하도록 교육받고 있는 내용이다. 하지만, 소설에서 나오듯이 우리는 이렇게 행동하는 사람을 비웃고 바보라고 놀리고 있는 현실. 이것을 작가는 우리가 발견하길 원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남가이에서는 인간답게 잘생긴 인간. 본질적 미남. 사람답게 생긴 미남.에 대한 삶의 진실을 알려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