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영아발달놀이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3.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아발달놀이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6-9개월 영아>
1.하늘 하늘
-활동선정의 이유
-자료
-활동방법
-제언
-안전관리
2.거울
3.뽀뽀노래
4.엄마,아빠
5.어느쪽손일까요?

<9-12개월 영아>
1.터널놀이
2.공굴려보내기
3.흉내내기
4.과자를 찾아라
5.숨바꼭질놀이

본문내용

<6-9개월 영아>
1. 하늘 하늘
* 활동선정의 이유 : 32주 정도가 되면 아기는 몸을 이동시키려 한다. 손을 쭉 내밀어서 장 난감을 만지고, 엉덩이와 무릎도 많이 튼튼해져서 자기 몸을 지탱하는 것을 즐긴다. 이 놀이를 통해 아기의 자발적인 운동능력과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길러준다.
* 자료 : 손수건, 휴지, 기저귀나 스카프 등
* 활동방법 :
①공중으로 던졌을 때 하늘하늘 뜨면서 천천히 내려오는 물건들을 준비한다.(기저귀, 스 카프, 천으로 된 것, 크리넥스 휴지 등)
②아기와 바닥에 앉는다.
③첫 번째 물건을 공중에 던진다(시작하는 물건으로는 스카프가 좋다). 스카프가 떠내려 오면 팔을 뻗어 그것을 잡는다.-내려온다 내려온다 잡는다 잡았다(동작을 크게 하고 목 소리도 동작에 맞게 높인다.)
④다시 스카프를 공중으로 던지고 이번에는 아기에게 잡아 보라고 말한다. 아기의 팔을 잡아 떨어지는 스카프를 잡는 것을 도와준다.
-○○야 잡아봐라. 자~(도와주며) 잡았다. 어머 참 잘했네.
⑤계속 다른 물건들로 놀이를 계속한다.
* 제언 : 머리를 들도록 자극하는 놀이를 통해 자기 체중을 지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 기를 뉘여 놓고 손이 약간 못 미치는 곳에서 선명한 색의 장난감을 흔들어 보이면 아기는 장난감을 잡으려고 머리를 들어올릴 것이다.
* 안전관리 :
①아기가 내려오는 물건을 잡아 입에 넣지 않도록 잘 주시하고 있는다.
②아기가 내려오는 물건을 잡으려고 몸을 뻗다가 중심을 잃어 넘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 고 지탱해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