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국과 독일의 절대주의 주요개념정리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2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영국과 독일의 절대주의 주요개념정리

목차

영국의 절대주의 주요개념
-주요개념
독일의 절대주의 주요개념
-동프랑크 및 신성로마제국의 성립
-신성로마제국 초기의 사회, 경제(봉건제)

본문내용

㉠백년전쟁 : 영국과 프랑스 간에 벌어진 약 100년(1337~1453) 동안의 전쟁이다.
백년 전쟁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프랑스의 왕위 계승 문제이다. 당시 프랑스에서는 필립 4세를 이을 왕자가 없었다. 그래서 필립 4세의 조카인 필립 6세가 왕위를 이어받으면서 새로운 발로아 왕조가 들어서게 되었다.
.....
-황제권과 교황권의 충돌
1.잘리어 왕조(Salier Dynasty) : 하인리히 2세 사후 계승자가 없자 영주, 주교들에 의해 콘라트 2세가 선출되었고 작센왕조에서 잘리어 왕조로 왕조가 바뀌었다. 콘라트 2세는 자신의 군사력과 행정력의 강화를 꾀하려는 정책을 시도 하였으나 귀족들과 교회의 반발 유발로 인해 추진이 가능하지 못하였다. 콘라트 2세는 교황 요하네스 19세에게 황제의 관을 받음과 슈파이어성당을 건립하여 기독교 보급에 앞장선 황제로 과시되었다.
하인리히 3세 때부터 교회에 대한 간섭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신성한 교회의 건설을 목표로 성직 매매행위와 성직 결혼을 금지 시켰다. 1046년 시작한 이탈리아 정복기간에 3명의 교황을 폐위시키고 자신이 정한 클레멘스 2세를 교황에 즉위시켜 로마 황제의 관을 받았다. 이는 교황권과 황제권의 충돌이 피할 수 없음을 보여주는 계기였다.
2. 카노사의 굴욕 : 하인리히 3세의 후계자인, 하인리히 4세가 즉위하자 상황은 급속히 악화되었다. 작센귀족들의 반란과 교황 레오 9세가 교회 개혁에 착수하고 세속권이 교회에 간섭하는 것을 배제하면서 교황권의 세력이 확대되었다.
그레고리우스 7세 때가 되면 그 세력이 절정에 이르게 된다. 하인리히 4세가 교회에 빼앗겼던 왕령지를 회수하고 중앙집권화를 강화하려 시도하였다. 교황은 황제를 교회에서 파문시키고 황제의 지위를 박탈하였으며 둘 사이의 분쟁은 강력한 황제를 꺼리던 제후들에게 반란의 구실을 제공하였다. 결국 자신의 지지자까지도 잃게 된 하인리히 4세는 이탈리아 카노사성을 찾아가 교황에게 사면을 애원하게 된다

참고 자료

차하순, [새로 쓴 서양사 총론2] 탐구당, 2000
민석홍 [서양사개론] 삼영사, 2003
등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