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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처방과실제 레포트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2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지난 학기 운동과처방실제 오씨유 수업에서 만점받은 레폿이에요~^^

목차

1.골다공증의 정의

2.골다공증의원인과위험요인

3.골다공증의 병인(유형)

4.골다공증의 증상

5. 골다공증의 운동처방 지침
1) 골다공증 관리에 있어서 운동의 중요성
2) 골다공증 환자에서 운동의 효과
3) 골다공증 환자의 운동프로그램
4) 운동요법
5) 적절한 운동 원칙
6) 연령대별 운동 요법

본문내용

골다공증과 운동 처방

최근 골다공증 발생률이 높아지면서 국민건강에 커다란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평균 수명이 높아지면서 생긴 결과인데, 골다공증을 당연한 노화과정의 일부라고 지나치면 안 된다. 보고에 의하면 우리나라 골다공증 환자는 약 2 백만 명 이상으로 이중 5%인 10만 명 이상이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을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대퇴골절환자의 경우 발병 첫6개월 내에 사망률은 12-20%나 되는 무서운 질환이다. 골다공증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고 운동처방에 대해서 알아보자.


1.골다공증의 정의(골다공증, 골조송증, Osteoporosis)

뼈의 구성성분인 칼슘이 서서히 소실되면서 뼈에 거친 경석이나 스펀지처럼 작은 구멍이 많이 나서 쉽게 부러지는 상태가 된 것을 말합니다. 말 그대로 뼈 속에 구멍이 많아져서 골밀도가 저하된 상태를 말한다.
뼈의 크기와 용적은 같아도 단위 용적 내의 뼈의 질량(골 량) 자체가 매우 적어짐으로 인해 경미한 충격에도 쉽게 골절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골다공증은 남녀 모두에 흔히 발생하는 뼈의 손실로 특히 여성의 경우 젊은 여성은 뼈의 파괴에 비해 생성이 잘 되지만 폐경이 되면 에스트로겐 감소에 따라 균형이 깨지면서 뼈조직이 점진적으로 소실된다. 가장 두드러진 사례로는 갑작스런 대퇴골, 척추, 손목관절 등의 골절이라 할 수 있다.
골다공증은 골 흡수와 생성간의 균형 소실에 의해 발생되는데, 이러한 골 흡수와 골 소실은 파골세포와 골아 세포 (뼈를 만드는 세포)가 담당하며, 여러 인자들이 관여하는데 대표적인 인자인 성호르몬의 결핍은 파골세포의 골 흡수를 증가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가장 골절이 되기 쉬운 장소 : 척추, 대퇴부, 팔목
기타 : 늑골, 상완골, 골반뼈

골다공증환자에서 골절이 되기 쉬운 장소

2. 골다공증의 원인과 위험요인

1) 유전과 종족

최대 골 질량은 어느 정도 유전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나, 그 후 뼈 손 실량은 유전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더욱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조앤베시박사&수지 다이낸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뼈강화 운동 30분 -넥서스-
전재완 (1997) 운동처방 -형설 출판사-
보건복지부 (2007) 골다공증관리 프로그램 개발연구
보건복지부 (2005) 건강증진사업안내
최재연 (2004) 골다공증 예방치료를 위한 약물 및 운동의 중요성
가톨릭대학교 지역사회 임상 연구실

http://www.chollian.net/~pain7575(서재현 통증 클리닉)
http://www.nanet.go.kr/ (국회도서관)
http://www.mohw.go.kr/ (보건복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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