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나키스트, 무정부주의자 박열의 활동과 그의 사상 졸업 논문

저작시기 2007.02 |등록일 2008.03.27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아나키스트, 무정부주의자인 박열에 대한 사상과 활동에 관한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머리말
1. 일본 내 한인 아나키즘의 수용과정
2. 박열의 생애와 무정부주의사상의 수용
3. 박열의 활동과 그의 사상
(1)박열의 무정부주의 단체활동
(2)박열의 무정부주의 사상
1. 급진적 아나키즘 혁명론
2. 박열의 해방이후 자주 독립국가 건설 방향
(3)박열의 민족주의적 특성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박열은 일제 강점기 시절의 무정부주의를 주장한 아나키스트였으며 실천적 독립운동가중의 한 사람이다. 그는 일본에서 민족의 독립과 권익을 위해 싸웠으며 해방 후에도 자주적인 민족국가, 계급의 대립 없는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애써왔다. 해방 전 일본에서 그는 흑로회, 혈거단, 흑도회등을 이끌어 나갔고 해방 후에는 신조선건설동맹 위원장과 재일조선인거류민단의 단장으로 선출되어 우파 대열에서 앞장서기도 했다.
하지만 현재 박열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지 못했다. 이는 현재 박열에 대한 연구 성과 또한 거의 없으며 그에 대한 연구논문 또한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그가 단순히 무정부주의자라는 이유로, 6*25때 납북되어 북한에서 활동했다는 사실 때문에 그는 우리에게 잊혀지고 기피된 인물이 되었다. 식민지 시대의 박열에게 아나키즘은 일제의 강권주의에 대치되는 구원의 이념이었다. 그래서 일본 아나키즘의 거두 오스기 사카에와 교우하게 되고 강권주의의 상징인 일왕을 살해 하고자 하였다. 그렇지만 박열의 사상적 근거를 이룬 것은 조국해방을 염원하는 민족주의였다. 아나키즘과 공산주의는 상극인 관계이다. 그는 공산주의를 배격했고 해방 후에도 이승만을 도와 건국운동을 지원했다. 그런데도 북한에서 활동 했다는 이유로 기피인물이 되고 잊혀진 독립지사로 역사에 묻혀 져온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그렇게 때문에 나는 우리가 잘 모르고 잊혀져 있던 박열에 대해, 과연 그가 어떤 일을 해 왔으며 어떠한 사상을 지니고 있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1. 일본 내 한인 아나키즘의 수용과정
일본에서 활동한 한인 아나키스트들은 제국주의 침략과 지배계급의 착취에 맞서 민족해방과 신 사회 건설을 위한 아나키즘운동을 전개했다. 한인 유학생들과 노동자들은 일본의 사회사상과 현실개혁운동에 영향을 받아 식민지 조국의 해방과 자유평등 사회건설의 꿈을 갖게 되었다. 이들은 일본 아나키스트들로부터 아나키즘을 수용하여 독자적인 사상단체를 결성하였으며 곧 민족운동의 큰 흐름으로 자리 잡았다.

참고 자료

김삼웅, [박열 평전], 가람기획, 1996
오장환, [한국의 아나키즘운동사 연구], 국학자료원, 1998
이호룡, [한국의 아나키즘], 지식산업체, 2001
이호룡, {박열의 무정부주의 사상과 독립국가 건설 구상}, [한국사·한국문화], 일지사(한국학보), 2004
구승회외, [한국의 아나키즘 100년], 이학사, 2004
야마다 쇼지, [가네코 후미코], 산처럼,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