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푸드뱅크에 대한 소개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3.27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푸드뱅크에 대한 소개와 사업추진 체계, 이점과 문제점 생각들을 정리해보았다.

목차

< 푸드뱅크 소개 >
< 식품 기탁 >
< 식품 이용 >
< 인천시 푸드뱅크 활동 >
< 푸드뱅크의 이점 >
< 푸드뱅크의 문제점 >
< 우리의 생각 >

본문내용

* 푸드뱅크란?
식품의 생산·유통·판매·소비의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남은 먹거리들을 식품제조업체나 개인 등 기탁자들로부터 제공받아 이를 필요로 하는 복지시설이나 개인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식품지원 복지 서비스 단체이다. 결식아동·독거노인·재가 장애인·무료급식소·노숙자쉼터·사회복지시설 등의 소외계층을 돕고, 동시에 먹거리 자원을 사회적으로 활용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1967년 미국에서 `제2의 수확(Second Harvest)`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시작된 이래 1981년 캐나다, 1984년 프랑스, 1986년 독일·유럽연합 등 주로 사회복지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한국에서는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구제금융을 받던 때인 1998년 1월 서울·부산·대구·과천에서 처음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한 이후 현재까지 중앙조직인 전국푸드뱅크 1개소 외에 16개소의 광역푸드뱅크, 261개소의 기초푸드뱅크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주요 사업은 기탁식품의 모집·분배·관리, 식품기탁 관련 조사·연구·개발·홍보·교육훈련, 푸드뱅크 관련 국제교류 및 협력사업 등이다. 미국 등 선진국의 경우 민간 비영리기관에 의해 운영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는데, 한국에서는 대한성공회·YMCA(기독교청년회)·시민단체 등이 먹거리나누기운동협의회를 결성해 각각 푸드뱅크 사업을 펼치고 있다.
대표적인 활동은 실직노숙자·독거노인·장애인 등을 위한 무료급식소 운영, 결식아동들을 위한 지역 공부방 운영 및 급식 실시 등이다. 2002년 2월부터는 냉동탑차 6대를 이용해 남은 음식물들을 좀더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등 소외된 이웃들에게 사랑의 식품을 나누어주는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