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이러스의 형태적 특성과 RNA바이러스의 유전자 발현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3.27 | 최종수정일 2013.11.1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바이러스의 형태적 특성과 RNA바이러스의 유전자 발현되는 과정...

목차

1.바이러스의 형태적 특성
- 막대모양(rod-shaped) 바이러스
- 실모양(filamentous) 바이러스
- 공모양(spherical) 바이러스

2.RAN바이러스의 유전자 발현
- 전사(transcription)단계
- 번역(translation)단계

본문내용

『바이러스의 입자의 형태』
-핵심부(core): 핵산
- Capsid: 바이러스의 유전 형질을 둘러싸고 있는 단백질층
뉴클레오캡시드: 핵산과 캡시드가 결합한 일정한 형태를 이룬 상태
구혈 대칭 형태의 캡시드를 구성하는 단백 구조물을 캡소머라 하고, 나선형 대칭구조를 원체(promoter)라고 합니다.

바이러스의 형태는 대체로 구형이 많으며, 그 외에도 정이십면체, 막대모양(rod-shaped), 실모양(filamentous), 공모양(spherical), 둥근 막대모양 또는 바실리모양(bacillform) 으로 구분 됩니다. 바이러스의 입자는 여러 가지 형태를 하고 있지만 입자의 구조가 간단한 것은 캡시드와 핵산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실제로 바이러스 입자로 관찰 되는 것은 캡시드의 형태입니다. 핵산을 둘러싸고 있는 캡시드는 coat protein으로 불리는 다수의 蛋白質 小單位(protein subuni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어떤 종류의 바이러스는 그 단백외각 밖을 싸고 있는 지방질로 된 외피(envelope)로 구성되어 있고, 핵산은 DNA나 RNA의 어느 한 가지만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기준으로 DNA바이러스, RNA바이러스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 막대모양(rod-shaped) 바이러스
막대모양 바이러스는 외가닥의 핵상이 나선대칭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막대모양 바이러스의 입자구조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은 TMV입니다. TMV 입자는 길이 300nm, 나비 18nm 의 곧은 막대모양이고 나선의 피치(pitch)는 2.3nm 1회전당 16 1/3개의 소단위가 배열되고, 3회전 때에 소단위가 같은 위치에 옵니다. 130개의 피치가 연결되어 하나의 입자가 됩니다.

참고 자료

바이러스학, 학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