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의 국제화 사례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제기업환경론] 기업의 국제화사례

목차

사례Ⅰ] 향수시장 진출 ‘아모레퍼시픽’의 기적
1. 요 약
2. 성공요인
3. 성과
4. 시사점 및 향후 전략방향

사례Ⅱ] 中 제일자동차, 업계최초 해외공장 설립
1. 요 약
2. 중국 제일 자동차 성과
3. 시사점및향후 전략방향

본문내용

사례Ⅰ]
향수시장 진출 ‘아모레퍼시픽’의 기적
한국 제품이 패션과 화장품 등 최대 뷰티산업의 최대 격전지인 프랑스에서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아모레퍼시픽이 롤리타 렘피카 브랜드를 통해 프랑스 향수 시장의 상위권에 오르기 전까지는 이는 꿈같은 이야기였다. 프랑스 로레알 등 글로벌업체와 브랜드 파워면에서 워낙 큰 격차가 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모레퍼시픽은 기적 같은 일을 해냈다. 아모레퍼시픽은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프랑스를 공략하기 위해선 철저하게 ‘프랑스식’으로 해야 한다는 귀중한 교훈을 얻었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1988년부터 프랑스 시장을 공략했다. 국내에서 생산한 브랜드를 수출했고 이후 “리리코스” 브랜드를 현지 생산해 판매하기도 했다. 그러나 결과는 실패였다. 원인은 두 가지였다. 프랑스 화장품 유통시장에 대한 몰이해로 마진을 남기는데 실패했다.
또 우리나라와 프랑스 여성의 화장 습관 차이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현지인 시각에서 보면 화장품 라인업 구성이 ‘생뚱맞았기’때문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했다. 특히 브랜드의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했다. 이 회사는 1995년 이후 프랑스의 유명 디자이너 “롤리타 렘피카”의 브랜드 라이센싱을 통해 향수를 개발한다.
전인수 아모레퍼시픽유럽본부장은 “유럽에서 화장품 사업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라는 사실을 깨달았다”며 “디자이너 브랜드 라이센싱을 모색하던 중 롤리타 렘피카와 의기투합해 롤리타 렘피카 향수를 론칭키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1997년 봄 제품을 출시했다. 여성적이고 환상적인 향취와 용기 디자인은 창의성 그 자체였다. 그러나 첫 반응은 그다지 좋지 않았다. 더욱이 당시 외환위기 소용돌이에 있던 서울 본사의 지원은 기대할 수 없었다. 위기의 그 순간, 시장의 ‘반응’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호평이 이어지면서 시장점유율이 가파르게 올랐고 유럽의 화장품 관련 상을 타기도 했다. 현재는 프랑스 향수 시장에서
약 2. 8%의 점유율로 3~4위를 차지할 만큼 성장했다.

참고 자료

2007년 11월26일 이데일리
2007년 10월 30일 (화) 문화일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