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yoma uterine 환자의 사례연구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3.2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Myoma uterine으로 병원에 입원 수술을 받은 환자의 사례연구 리포트입니다.

목차

1. 관련 질병 고찰
1) 정의
2) 원인 및 발생부위
3) 증상 ․ 증후
4) 진단
5) 치료
2. 간호사정
1) 일반정보
2) laboratory data
3) 치료
3. 간호진단 및 중재, 평가

본문내용

1. 관련 질병 고찰
■ Myoma uterine ■
1) 정의
자궁 근종이란 자궁의 근층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서 기원한 양성 종양을 말한다. 근종은 크기가 너무 크지 않고 특별한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한 반드시 치료 의 대상이 되진 않지만,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고 악성 육종과의 감별, 빈뇨, 잔뇨감, 요통, 생리과다, 빈혈, 기능성 자궁출혈, 반복 유산, 불임 등의 이유로 인해 대부분 크기가 크면 치료를 한다. 35세 이상의 여성( 특히, 35세에서 45세에 호발) 중 20% 정도가 발생하며, 백인보다 유색인종에게 호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CASE : 이 환자의 경우 46세의 여성으로 폐경이 되지 않은 여성으로서 자궁근종이 호발하는 연령대에 속하는 환자이다.
2) 원인 및 발생부위
자궁근종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근종의 성장이 에스트로겐(estrogen)에 의존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그 이유로는 난소의 기능이 왕성할 때 근종이 잘 자라고 초경 이전이나 폐경기 이후에는 발생이 드물고 특히 폐경기 이후에는 근종의 크기가 감소하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이 종양은 가장 흔히 체부에 발생하지만 드물게는 경관, 자궁인대 또는 자궁경부(5%미만)에도 생긴다. 유형에 따른 빈도를 살펴보면 근층내 근종 (80%), 장막하 근종 (15%), 점막하 근종 (5%)의 순서로 빈발한다.
CASE : 환자는 46세이고 초경시기는 중 2때이다. 에스트로겐에 노출된 기간이 길다고 볼수 있으며 이로 인해 근종이 생긴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환자의 경우 2년전 작게 촉지되었던 덩어리가 1년만에 크게 촉지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는데, 지난 1년 외국에서 살면서 갑작스런 스트레스를 경험함으로써 근종이 급속도록 성장한 것 같다고 얘기하고 있다.
3) 증상 · 증후
자궁근종의 대부분은 무증상이다. 따라서 자궁암 검진 때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통계적으로 볼 때, 약 20-50% 정도에서 임상증상이 발현된다고 보고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 Ⅱ - 이경혜, 이영숙 외 공저 [현문사]
간호진단과 계획 - 서울대학교병원 편 [서울대학교 출판부]
질환, 증상별 치료와 간호지침 - 한국간호교육학회편 [한우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