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인세의 과세표준과 세액공제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3.27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법인세의 의의와 과세표준 세율, 신고납부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법인세의 의의

Ⅲ 법인세 과세표준과 세율

Ⅳ 법인세 신고 납부 절차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세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그 경비에 충당할 재력을 얻기 위하여 반대급부 없이 일반국민으로부터 강제적으로 징수하는 금전 또는 재물이다.
국가·지방자치단체가 과징하는 점에서 조합비·회비 등과 다르고, 재력을 얻을 목적으로 하는 점에서 처벌을 목적으로 하는 벌금·과료·과태료·몰수 등과 구별되며, 반대급부 없이 과징하는 점에서 사용료·수수료 등과 구별된다. 또 일반국민에게 과징하는 점에서 특정 공익사업에 이해관계가 있는 자에게서 징수하는 부담금과 다르고, 강제적으로 부과 ·징수하는 점에서 관유재산수입·관공사업수입과 구별된다. 조세는 징수의 목적이 과세 주체의 일반경비를 지변하기 위한 것인 점에서 일반적 수입이다. 특정한 경비에 충당하기 위하여 특정한 조세를 부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조세를 목적세라고 한다.
법인세는 법인을 납세의무자로 하고, 법인소득을 과세표준으로 하는 조세이다.
최초의 법인과세는 1916년 8월에 실시되었는데 1920년부터는 조선소득세령에 따라 소득세로 과세하다가 1934년 일반소득세가 신설되면서 제1종 소득으로 분류되었고 해방이후 1949년 11월 법인세법이 제정되면서 법인세에 대한 독자적인 법안이 마련되었다.
- 이후 경제발전과 함께 법인수가 증가함에 따라 법인세징수액도 괄목할만한 증가를 거듭해 왔는데 법인세 징수액은 1982년의 경우 신고납부제도로 전환됨에 따라 급증하였다.
다음에서는 법인세의 의의와 과세표준과 세액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법인세의 의의
법인의 소득을 과세대상으로 하여 법인에게 부과하는 조세를 말한다.
국세·직접세·보통세에 속하며, 일정한 소득을 과세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소득세의 성격을 가진다. 법인본질론에 따라 찬반이 대립된다. 법인부인설은 법인이란 허구에 불과한 것이기 때문에 법인의 소득에 대해 과세하는 것은 그 주주에 대해 과세하는 것에 불과하고, 또한 주주의 배당소득에 다시 소득세를 부과하는 것은 이중과세가 된다는 것을 논거로 법인세를 반대한다.
다운로드 맨위로